일부 제약사 변이 바이이러스 타깃 연구 경주
화이자‧AZ, 연구 긍정적…J&J, 실망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서구에서 빠르게 지배적인 코로나19 변종이 되고 있어,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아스트라제네카(AZ), 모더나, J&J의 현재 세대 코로나19 백신의 능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1일(현지시간) 전염성이 높은 코로나19 델타 변종이 현재 124개국으로 확산됐고, 향후 몇 달에서 다른 변종들과 경쟁하면서 세계적으로 지배 변종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7월 18일까지, 델타 변종은 13개 새로운 국가에서 발견됐다.

현재 코로나19 확진자는 1억9000만 명을 넘어 섰고, 400만 명 이상이 이로 인해 사망했다.

다른 3개 우려 변이도 확산되고 있다.

영국에서 처음 발견된 알파 변종은 지난주 172개에서 현재 180개국에서 발견됐고,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처음 발견된 베타 변종은 지난주 123개에서 130개국으로, 브라질에서 처음 발견된 감마 변종은 지난주 75개에서 78개국으로 늘었다.

전염의 증가는 이러한 새로운 변종들이 더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항할 무기의 필요성이 시급함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세대 코로나19 백신이 델타 변이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다는 긍정적 데이터들이 잇따라 발표되고 있지만, 아직 확실한 방어 효능을 보인 백신을 없다.

코로나19 백신을 마케팅하는 일부 제약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변이 바이러스를 잡기 위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혹은 AZ의 2회 접종 코로나19 백신이 이전에 지배 변이 알파 변종에 대항하는 것만큼 전염성이 높은 델타 변종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21일자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백신 1회 접종이 충분히 높은 보호를 제공하지 않지만, 일각에서는 현재 전 세계 지배 변종인 델타 변이에 대해 백신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실제 데이터를 근거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AZ의 코로나19 백신의 효능에 대해 지난 5월 영국 공중보건국(PHE)의 발견을 확인하고 있다.

새로운 연구결과, 화이자 백신의 2회 접종은 알파 변종에 93.7%와 비교해, 델타 변종으로부터 증상성 질병 예방에 88%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앞서 보고된 것과 거의 같은 수치를 보였다.

AZ 백신의 2회 투여는 처음 보고된 60%보다 높은 델타 변종에 대해 67%, 처음 추정 66% 효능과 비교해 알파 변종에 대한 74.5% 효과를 보였다.

이스라엘 연구 데이터에서 중증 질병에 대한 보호는 높지만, 증상성 질병에 대한 화이자 백신의 효과는 낮다고 추정했다.

PHE는 이전에 두 백신 중 하나의 1회 투여는 델타 변종으로 인한 증상성 질병에 약 33% 효과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새로운 연구 데이터에서는 화이자 백신의 1회 투여가 36%, AZ 백신의 1회 접종이 약 30%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첫 번째 투여 후 효과가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는 델타 변종의 전염에서 취약 집단들 사이에서 2회 투여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고 밝혔다.

J&J의 1회 접종 코로나19 백신이 오리지널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것보다 델타와 람다(Lambda) 변종에 훨씬 덜 효과적이라는 실망스런 연구결과가 있었다.

연구팀은 mRNA 백신 2회분 접종자 17명과 J&J 백신 1회 접종자 10명에서 채취한 혈액 샘플을 조사했다.

J&J 백신은 mRNA 백신보다 낮은 효능으로 시작했고 델타 및 람다 변종에 대한 효능이 크게 떨어졌다.

실험실 환경에서 혈액 샘플을 검사했지만 아직 동료 검토가 이뤄지지 않은, 이번 연구는 변종이 미국 전역에 계속 퍼지고 있기 때문에 J&J 백신의 부스터 샷이 필요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고 연구팀이 밝혔다.

J&J는 이달 초 백신이 델타 변종에 대해 강력하고 지속적인 활성을 보여준다고 밝힌 바 있다.

J&J는 백신이 접종 후 최소 8개월까지 지속적인 면역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6월 말, 모더나는 코로나19 백신인 mRNA-1273을 접종한 사람들의 혈청에 대한 체외 중성화 연구의 새로운 결과를 발표했다.

데이터에서, mRNA-1273 백신의 접종은 델타를 포함한 테스트한 모든 코로나19 변종에 대해 중화 효과를 생성할 수 있음을 보였다.

이밖에도,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는 다수의 바이오파마 기업들이 코로나바이러스 변이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