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 800명대를 오르내리고 있다.

정부는 이달부터 거리두기 규정을 완화하려 했지만, 델타변이의 확산으로 계획을 철회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00명대 후반이었던 지난 3일 민노총은 서울 종로 일대에서 8000여 명이 모인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10인 이상 집회가 금지된 상황에서 정부의 강력한 금지 요구에도 불구하고 여의도로 공지했던 장소를 기습적으로 종로로 옮겼다.

하지만 정부의 대응은 보수 단체 집회 때와 전혀 달랐다.

작년 8‧15 보수단체의 광화문 집회 때는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은 ‘살인자’라는 극단적 용어를 써 가면 강력히 비난했다.

당시 집회 참가자는 물론 집회와 상관없는 광화문 방문자들까지도 휴대폰 기록을 일일이 확인해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것을 종용하기까지 했다.

이번 민노총의 시위에는 여당이나 정부 당국자들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서울시는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민노총 집회 참가자 전원을 종로경찰서에 고발했다. 서울경찰청도 특별수사본부를 구성했다고 한다.

코로나19 방역에 누구나 예외가 돼서는 안 된다.

예외 없고 신속한 수사와 그에 합당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

특히 코로나19 방역을 정치적 논리로 해결해서는 안 된다.

델타 변이로 인한 코로나19의 증가세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백신 접종 독려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치명적인 4차 대유행을 막기 위해서는 규제를 해제하기 전에 더 많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

더 엄격한 제한을 가하고, 재택근무를 계속하도록 보장하는 것 등 조치들이 방역 목표에 필수적일 것이다.

백신에 대한 대중 메시지 부족과 규제 완화는 예방 접종을 받은 개인과 더 걱정스러운 것은 예방 접종을 받지 않은 취약계층에게 델타 변이가 전파할 수 있는 완벽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