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3차 팬데믹 우려…화이자, AZ 등 일부 테스트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염성이 매우 높은 새로운 변이인 델타(Delta)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3차 팬데믹 위험을 증가시키고 있다.

발표에 따르면, 이 변종은 인도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점차 세계 다른 지역으로 퍼지고 있다.

변종은 이전에 발견된 영국 변종(B.1.1.7)보다 전염성이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새로운 변종은 2021년 3월 이후 1일 감염이 가장 높은 영국에서 이미 발병 증가를 이끌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델타 변종이 현재 감염 케이스가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미국에서 지배적인 변종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부 다른 국가에서도 변종에 대해 유사한 경고를 했다.

러시아, 브라질 등 일부 국가들은 델타 변종 우려 속에 발병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전염성이 높은 코로나19 변종의 확산은 전 세계적으로 또 다른 환자 급증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있다.

이것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비슷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다른 업체들과 함께 승인된 백신/치료제를 보유한 회사들은 성장할 수 있다.

각국은 치명적인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을 줄이기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시민들에게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백신 제조사들은 델타 변이에 대한 제품의 효능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화이자와 파트너 바이오엔테크는 이미 2021년 mRNA 기반 백신 BNT162b의 매출을 260억 달러로 추정했다.

다른 mRNA 기반 백신 제조업체인 모더나도 코로나19 백신 매출을 190억 달러로 예상하고 있다.

다른 회사인 J&J와 아스트라제네카(AZ)도 2021년 1분기 백신 판매로 매출이 증가했다.

변이 바이러스 타깃 연구

화이자와 모더나는 영국 변종과 남아프리카 변종 등 코로나19의 유행 변이를 타깃으로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회사들은 개인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사용할 수 있는 코로나19의 부스터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일부 다른 제약사와 생명공학 회사들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의 다른 단계에 있다.

델타 변종의 예상되는 유행으로 인한 감염 사례가 급증하면 백신 수요가 높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개발 후보들의 기회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델타 변종은 이미 영국에서 지배적인 변이가 되었고, 미국에서도 같은 변종이 되고 있다.

그것은 CDC가 변이는 다른 변종보다 전염성이 강하고 더 심각한 증상을 일으킨다고 지적했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다.

그것은 이미 미국의 모든 새로운 케이스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그것은 일주일 만에 6%에서 증가했다.

화이자 백신은 변이에 대한 자체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화이자는 변종에 대해 백신을 실험했고, 영국 분석에서 2회 백신 접종은 변이 바이러스로부터 유의한 보호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런 완전 접종은 알파 변이로부터 증상적 코로나 예방에 92% 효과를 보였다.

델타 변이에 대해서는 79%로 효과로 떨어졌다.

모더나 백신에 대한 연구는 없었지만, 효능은 비슷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다.

AZ는 코로나19 백신이 인도에서 처음 확인된 델타(Delta)와 카파(Kappa) 변종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옥스포드 대학의 연구는 회복된 사람들과 델타와 카파 변종을 중화시키기 위해 백신을 접종한 사람의 혈액에서 단클론 항체의 능력을 탐구했다.

최근 영국 공중보건국(PHE)의 분석에 따르면, 화이자와 AZ의 코로나19 백신이 델타 변이로부터 입원에 대해 90% 이상의 높은 보호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옥스포드 대학의 연구 결과는 PHE의 최근 분석을 근거로 했다고 AZ가 말했다.

반면, 백신 가용성이 낮은 국가들은 입원 사례가 증가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용 가능한 백신이 아직 델타 모델에 대해 테스트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변종에 대한 백신의 비효율성은 또한 심각한 감염 사례의 증가와 백신 접종을 받은 국가들에서 그 결과로 입원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는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수요 증가를 유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