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당국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오락가락하는 규정으로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다.

처음 코로나19 백신이 승인됐을 때, 백신 부족을 우려해 접종 간격을 연장했다.

또한 최근에는 1회 접종하는 J&J의 백신은 기한 만료로 폐기 위기에 몰리자 유통기한을 1개월 이상 늘렸다.

특히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은 희귀 혈전 부작용 보고가 잇따르자, 접종 연령을 제한하고 있다.

접합한 접종 연령대는 아직도 논란 중에 있다.

유럽의약품청(EMA)은 60세 이상에 대해 백신 접종을 피할 것을 권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와 독일 등 일부 국가들은 AZ 백신 대신 mRNA 백신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에선 잇따른 백신 접종 오류로 불신이 커지고 있다.

최근 전북 부안에서 5명이 J&J 백신 정량의 5~6배로 접종받고, 인천에서는 40여 명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정량의 절반 가량만 접종받았고, 경남 진주에서는 예약한 J&J 백신 대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기도 했다.

이런 잘못된 접종 사례가 빈발하면, 당국의 정책에 대한 신뢰가 무너질 수 있다.

허술한 접종 과정은 헬스케어 시스템 전체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 질 수 있다.

접종 과정에 대한 불신은 백신 자체에 대한 불신 이상으로 접종 기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는 조기 집단면역 달성에 차질을 초래할 수도 있다.

백신 자체뿐만 아니라 접종 과정에 대해서도 신뢰를 높여야 한다.

정부는 접종 속도 높이기에만 급급해 하지 말고 접종 과정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 국민 신뢰를 높여야 집단면역을 조기에 달성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