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성추행 서울. 부산시장 보궐 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최종 대진표가 확정되었다.

23일 오세훈 후보가 안철수 후보를 꺾고 야권 단일 후보가 되면서 서울. 부산시장 성추행보궐선거는 사실상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 힘 간 양자 대결로 치러지게 됐다. 나라 전체 유권자 네 명 중 한 명(130만 명 추정)이 투표를 하게 되는 매머드급 선거인데다 내년 3월 대선의 전초전으로 여당은 ‘정권재창출’을, 야당은 ‘정권심판론’을 앞세우며 본격적인 선거에 돌입했다.

문제는 여야를 막론하고 모두 정책. 비전 경쟁이란 정도(政道)가 아닌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는 논리로 ‘무조건 이기고 보자’는 사도(死刀)로 치닫고 있어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이번 선거전은 역대 어느 선거에 비해서도 저열한 수준으로 비춰진다. 물론 후보들의 도덕성 검증도 필요하지만, 어디까지나 설득력 있고 구체적 근거를 댈 수 있어야 하는데 그냥 밑도 끝도 없는 일방적 주장이나, 한참 지난 과거사로 마치 새로운 비리라도 찾아낸 것처럼 공세를 펴는 건 누가 봐도 전형적 네거티브 정쟁일 뿐이다.

여야 불문하고 각 후보가 오로지 상대후보의 흠집을 찾아내는 데만 열을 올리면서 진흙탕 싸움을 하며 추태를 보이고 있다. 결국 그런 상호비방으로 시간을 소비하다보니 정작 후보들의 정책을 검증할 기회는 사라지고 말았다. 이들의 추태는 결국 서울. 부산 시민을 얕잡아보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특히 정책 경쟁을 주도 할 여권이 아예 대놓고 물량공세를 펴고 있다. 대통령이 집권당 대표와 국토부장관까지 대동하고 가덕도 현장을 방문 “가슴이 떨린다.”며 국토부 장관을 꾸짖기까지 하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까지 주문했다.

이외에도 재‧보선 전에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며 20조원에 달하는 추가 경정예산안 처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어 박영선 후보도 자신이 서울시장으로 당선되면 서울시 예산으로 서울시민 1인당 10만원씩 위로금(?)을 주겠다고 했다. 한 술 더 떠 박원순 전 시장사람들로 꾸며진 서울시는 25개 자치구(24곳이 민주당)와 함께 선거 전에 코로나 취약계층에 1조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인기영합에 급급해, 어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적만을 이루겠다는 생각이니 국민들로서는 한심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사실상 매표 행위로 과거 고무신, 막걸리 선거와 다를 것이 무엇인가. 민심의 분위기를 읽었는지, ‘부산은 넘겨주고(국민의 힘) 서울은 사수(더불어민주당)해야 한다.’는 말까지도 떠돈다. 이를 입증이라도 하듯 민주당의 원로는 “여론과 바닥 민심은 다르다” 며 “이길 승산이 크다.” 고 장담까지 한다. 과거에도 문 정권이 장기집권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정치꾼이기에 왠지 모르게 불안감마저 든다. 지난 총선 때가 생각나면서 또 어떤 획책을 꾸미는지 몰라서다.

최장수 서울시장이라던 고(故) 박원순 시장과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야기된 이번 성추행보궐선거는 여야가 이번 선거가 행정가를 뽑는 선거란 사실을 망각하고 있는 건 아닌지 의구심이 들 정도로 정책. 비전의 부재를 네거티브가 채우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 해주고 있다. 여야 후보들의 공약을 보면, 서울시를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는 정책이나 미래비전은 들리지 않고, 엉뚱하게도 현안인 부동산이나 미투 이슈를 부각하고 매표행위나 진배없는 지원금이나 선심성 공약(대통령 몫)을 남발하면서 상대 후보에 대한 흑색선전으로 아까운 시간을 소모하고 있다. 오세훈 후보의 내곡동 땅이나, 박형준 후보의 엘시티 아파트 특혜나, 박영선 후보 배우자의 도쿄 아파트 소유 사실, 모두가 다 지난번에 이미 검증된 바 있는 사안으로 문제꺼리가 되지 않음에도 서로 난타전을 벌리며 소모전을 하고 있다. 유권자가 알고 싶은 건 상대후보의 사생활이 아니라 시장이 되었을 때 어떤 정책으로 시민의 삶을 높여 줄 수 있느냐다.

시장의 책무는 상대의 비리를 드러내는 게 아니라, 시민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시민들의 삶을 고양시키는 것이다. 어쩌다 이 나라가 해충(害蟲)처럼 필요 없는 쓰레기 같은 부류들이 즐비 한 세상이 되었는지 모르겠다. 막대한 국민의 세금으로 치러지는 이번 성추행보궐 선거를 왜 해야 하는지를 알고나 있는지 여권에 묻고 싶다. 박원순. 오거돈 시장의 성추행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똥을 푸지게 싸 놓고, 똥파리들이 득실거리며 악취를 풍기는데도, 이맛살을 찌푸릴 만도 한데, ‘내 편이 쌌으니 악취를 풍겨도 괜찮다’ 며 뻔뻔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 누가 잘못을 저질러도 그냥 우리 편이고, 우리 편이니 그 잘못 앞에 쉽게 눈을 감고 귀를 막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자신들이 내뱉은 말들 모두 부메랑이 되어 다시 돌아오고 있으니, 어찌하겠는가. 보통사람이라면 쥐구멍에라도 들어가고 싶은 심정이겠지만, 그 역시 기우(杞憂)에 지나지 않는다. 웬만한 사람 같으면 창피하고 부끄러울 텐데도 여전히 부끄러움을 모른다. 청와대건 집권 여당이건 윤리적이지 못한, 도덕적으로도 부족한 기생충들 같은 부류들로만 가득 채워져 있으니 나라가 제대로 돌아갈 수 없는 게 당연한 이치다.

망자인 박 전 시장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는데, 주변인들이 피해자를 향해 복수의 2, 3차 가해를 멈추지 않고 있다. 심지어는 대놓고 피해자를 꽃뱀 취급하는 여검사까지 있었다. 당시 민주당 대표였던 이해찬은 박 전시장의 추행에 대해 기자가 질문하자 ‘후레자식’ 이라며 욕설을 퍼부었다. 또 ‘윗물은 맑은데 아랫물이 흐릴 수도 있다.’ 는 억지 논리를 펴 주위로부터 냉소를 자아내기도 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박 후보와 경선을 벌렸던 우상호도 박원순이 ‘롤 모델’ 이라고 말했다. 열성지지자들의 표심 때문에 박원순의 성추행 사건으로 치러지는 성추행보궐선거를 그의 정치적 명예회복의 장으로 바꾸어 놓으려 한 것으로 해석된다.

가족장으로 예정되었던 박 전시장의 장례가 갑자기 ‘서울 시장 장(裝)으로 바뀌면서 국고(國庫)를 낭비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서울시민의 의사는 전혀 묻지도 않고 했다. 거기다 성추행 2차 가해를 했던 오성규 전 비서실장은 징계는커녕 경기도 테크노파크 원장으로 영전했다. 박영선 후보가 중소기업벤처부장관 시절에 이를 승인하고,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임명했다. 또 민주당은 당헌까지 고쳐 후보를 공천했다. 또 문 대통령 비서실장까지 한 임종석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대해 “내가 아는 가장 청렴한 공직자” 며 “그의 열정까지 매장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칭송하는 글을 페이스 북에 올렸다. 이어 “박원순은 정말 그렇게 몹쓸 사람이었나.” 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용산 공원의 숲속 어느 의자에 매 순간 사람의 가치를 높이고자 치열했던 박원순의 이름석자를 소박하게나마 새겨 넣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조국마저 임종석 페북 글에 공감을 표했다. 그야말로 ‘소가 자다 일어나 웃을 일’이다. 앞서 박영선 후보가 박원순을 대신해서 피해자에게 사과까지 했는데, 이 시점에서 연거푸 ‘박원순 청렴’을 드러내는 이유는 뭘까? 이는 최근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 있던 이른바 ‘피해호소인 3인방’(고민정, 남인순, 진선미 의원)이 모두 직을 내려놓게 되었고, 본선 대결이 본격화 되면서 지지층 결집을 우선 전략으로 삼은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또 박영선 후보가 난색을 보이는데도 임 전 실장이 의도적으로 여권이 성추행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집토끼 올인 전략’에 나선 게 아니냐는 말도 흘러나오고 있다.

믿고는 싶지 않은데, 막강한 권력의 힘에 맛들인 비윤리적인 꼴뚜기들이 어물전을 흩트리며 세상을 탁하게 만들고 있다. 충남도지사, 부산 시장, 서울시장 민주당 지자체장들이 앞 다퉈 경쟁이라도 하듯 연이어 성추행을 저질렀다. 이쯤 되면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민주당이라는 조직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그런 추잡한 성추행을 덮으려 하지 말고 이 사실을 부인하며 피해자의 증언을 흠집 내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렇게 추태를 벌리며 비상식적인 행동을 한 대통령과 집권 여당이 어떻게 공직자들과 국민에게 도덕성과 정의를 감히 말 할 수 있겠는가.

박원순의 성추행은 그의 죽음으로 수사가 중단됐다. 그러나 검찰, 법원에 이어 국가인권위원회에서도 51명의 증언을 토대로 그의 성추행을 공식적으로 인정 한 바 있다. 잔여 임기가 1년인 시장자리를 놓고 여야가 마치 대통령이라도 되는 양 세상을 다 바꿀 듯 허망한 공약을 남발하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후보들은 상대방 헐뜯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공약으로 정책대결을 펼치기를 바란다. 두 번까지 속는 것은 속이는 자가 나쁘지만 세 번째 속는 것은 공범이 된다. 서울과 부산의 시민들은 4.7선거에 주권을 행사하며 심판을 해야 한다.

[호 심송, 시인. 칼럼니스트. 방송인. 한국 심성교육개발연구원 원장. 교수]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