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몰고온 ‘비대면’ 문화의 정착

코로나19는 백신과 치료제가 없는 상태에서 전 세계를 강타했다. 막강한 전염병의 전파에 글로벌 산업 전반이 영향을 받았다. 사람간 전파가 확대되자 산업은 '언택트(비대면)'를 통한 소통을 하기 시작했다.

보건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영역에서 웹을 통해 진행되는 세미나인 웨비나가 진행하기 시작했고, 모바일 어플을 활용한 마케팅과 교육이 진행되기 시작했다. 의료서비스 부분에서는 전화 진료가 일부 가능해 지면서 비대면 진료의 시대가 열리기도 했다. 의약품 처방을 대리로 받을 수 있게 하는 서비스가 나오면서 약사회가 반발하기도 했다. 복지부는 이에 대해 코로나19의 특수성을 감안한 '비대면 처방'에 모호한 태도를 보여 약사회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코로나19 발생 11개월을 넘기는 사이 비대면이 정착되면서 대부분의 보건산업 전반에 '재택'이 가능하게 된 것도 달라진 풍경 중 하나다.

박능후 장관, 3년 5개월 최장 기간 기록

박능후 장관은 보건복지부 장관 임기를 3년 5개월 동안 맡으며 역대 최장수 장관이라는 명예를 얻게 됐다.

그는 23일자로 장관직을 내려놓으면서 코로나19와 마주했던 '지난 11개월을 잊지 못할 기간'이라고 소회를 표하기도 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초대 장관으로 정권의 복지 정책을 완만히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치매국가책임제와 문재인 케어로 불리는 보장성 강화 정책을 무리없이 추진했고, 코로나19와 직면해서는 'K방역'이 브랜드화 되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코로나19 백신 수입에 전력을 다하지 못한 부분은 아쉬움으로 평가된다. 예산 부족과 백신 수입에 따른 국제적 절차 관련 경험 부족, 소극적인 수입 태도 등은 주무부서 장관으로 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게 했다.

다만 코로나19로 활발하게 전개되기 시작한 보건산업 지원정책으로 역대 최고 예산을 확보하는 등 복지부가 주력 부처로 떠오르게 하는 주춧돌 역할을 해냈다. 그로 인해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이례없는 지원정책과 지원금이 책정되는 결과를 얻어냈다. 자의든 타의든 그의 3년 5개월의 행적은 실보다 득이 많았다는데 이견을 제기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의사의 집단 파업과 의정협의체

의사협회는 정부가 추진키로 한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첩약의 급여화, 비대면진료 육성 정책에 즉각 항의하며 8월 1일 집단 파업을 선언했다. 이후 전공의들은 7일 집단 휴진에 들어가며 의사협회의 파업에 적극 동참했다.

의사협회는 이 과정에서 정부와 협의체를 만들어 '4대 정책' 개선 방안을 논의키로 하면서 해빙모드로 돌입하는 듯 했으나 전공의들이 집단 발발하며 무기한 농성에 들어가면서 상황은 악화일로로 치닫게 됐다. 결국 전공의들은 의협과 정부의 협상 무산으로 의협이 2차 파업을 강행하자 코로나19로 인한 의료인력 부족 상황에서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다.

정부가 수도권 전공의와 전임의에게 업무 개시 명령을 내리는 극단의 처방을 내리자 의사협회는 맞대응으로 3차 총파업을 선언하며 의정관 갈등의 골은 깊어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의대생들은 의사국가시험에 응시하지 않아 국시원은 시험을 1주일 연기하기로 결정해 공지한다. 이후 여당이 의협과 대화를 통해 합의문 작성에 나서자 화해 무드가 조성되기 시작했다. 다만 의대생은 전공의 복귀에도 불구하고 국시를 거부하면서 의사국가시험은 2번의 재시험 기회를 놓치고 만다.

이후 정부는 의사국시를 포기한 의대생들의 구제책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강력한 의견을 피력하며 국민들의 동의가 선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각 대학병원협의회, 의료계 원로들, 대학병원장협의회 등 의료계 선배들이 나서 '대리사과'를 진행했음에도 국민적 공분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관련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0일 재시험 응시 기회를 줄 수 있다는 발언을 해 다시 한 번 의대생 국가시험이 의료계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질병관리청의 승격과 2차관제

코로나19는 국내 보건복지분야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줬는데 그 중 하나가 질병관리본부의 질병관리청과 보건복지부의 숙원 사업이었던 복사차관제 도입이다.

코로나19의 발발로 감염병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자 정부 여당은 질병관리청 승격을 나서서 처리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방대본을 이끌면서 발휘했던 능력을 인정받아 질병관리청 승격에 따른 초대 처장을 맡게 됐다. 청 승격에 따라 당연히 청 산하 기관이 될 줄 알았던 '국립감염병연구소'를 복지부 산하에 두기로 복지부가 추진하자 여론의 거센 비난에 직면하기도 했다. 결국 '감염병 연구기관의 첨병'인 국립감염병연구소는 질병관리청 산하로 오게 되면서 논란은 일단락 됐다.

코로나19의 1차, 2차 유행의 시기를 무리없이 소화한 정은경 청장은 독감백신 접종 이후 부작용 보고가 늘며 '사망 원인'을 두고 여야의 갑론을박이 펼쳐지는 사이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며 인과관계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의 평온하고 차분한 태도는 국민 불안이 고조되는 시기에 안정감을 줬다는 평가다.

복지부가 숙원했던 복수차관제도 8월부터 본격 도입됐다. 기존 복지부 차관 업무를 나눠 기획조정과 복지 업무를 담당하는 1차관과 보건의료를 담당하는 복지부 2차관으로 직제를 개편했다. 보건·의료분야는 각종 질병과 공중위생, 의료기관 관리체계를 담당하고, 사회·복지분야는 각종 사회보장제도를 통한 복지서비스,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인구·출산 정책 및 국민연금관리 등을 구분해 담당하면서 전문성을 키우게 됐다.

다국적제약의 고용안전성 다시 흔들

복지와 높은 연봉으로 제약업계의 선망의 대상이던 다국적제약기업이 노조 결성과 기업분할로 시끄러운 한해를 보냈다.

고용안전성을 보장하라는 노조의 외침이 커졌고 새롭게 노조를 결성하는 회사가 나오는 등 일대 변화가 일었다.

한국메나리니와 암젠코리는 올해 잇따라 노동조합을 설립해 '고용안정'을 보장하라는 주장을 강력하게 펼쳤다.

한국MSD는 기업 분사 과정에서 노조가 쟁의에 돌입하는 시기를 겪어야 했다. 노조는 2월 분사 전까지 단체협약을 체결하라고 요구하고 있고 회사측은 분사로 인한 이동에 대한 쟁의 행위를 인정할 수 없다며 노조의 요구에 대응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구조조정으로 파란의 한 해를 보낸 회사들도 있다. 한국다케다제약은 글로벌 본사 차원에서 이뤄진 인수합병으로 인해 헬스케어사업부 부서 직원이 회사를 떠나야 하는 지경에 이르게 됐다.

한국릴리와 한국로슈, 사노피도 각기 규모와 대우가 다른 ERP를 진행하면서 인원 감축 작업을 벌였다.

계단형 약가제도 부활·공동생동 제한 추진

 

발사르탄 사태를 계기로 제네릭 난립을 막기 위한 제네릭 약가제도가 올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제약계에 적잖은 변화가 일고 있다.

지난 7월 부활된 계단형 약가제도는 자체 생동과 DMF 사용의 2개 기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오리지널 의약품 가격의 53.55%를 받게 되며, 그 마저도 급여 등재 시 동일성분 의약품 중 20번째 안에 들어가지 못할 경우 기준 요건 충족 여부와 상관없이 최저가의 85% 해당하는 약가를 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제도 시행 후 자료제출의약품의 재심사기간 만료 전 위수탁 계약을 통한 약가 선점과 다른 제네릭사들과의 공정성 문제 등으로 논란이 일고 있어 제도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편 자료제출의약품을 이용해 허가신청 품목수를 3개로 제한하는 법안이 지난 4월 규제개혁위원회에서 철회가 권고됐던 '공동생동 1+3' 법안과 함께 최근 국회를 중심으로 재추진 중이어서 한동안 여파는 계속될 전망이다.

콜린알포세레이트 재평가 '첩첩산중'

올해는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이하 콜린제제)에 대한 재평가와 함께 정부-제약사 간 법적 공방이 이목을 끌었다.

콜린제제에 대한 효능 논란은 계속 이어져왔으나, 올해 6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급여 재평가를 통해 치매 환자에만 급여를 인정하는 선별급여를 확정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임상 재평가를 지시했다.

제약사들은 이에 반발해 선별급여 집행정지 청구소송과 새로운 급여기준을 담은 고시 취소처분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이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여 일단 선별급여는 정지된 상태다.

제약사들이 내년 콜린제제의 치매와 경도인지장애에 대한 임상 재평가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효능 입증이 쉽지 않다는 점과, 효능 검증에 실패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급여 환수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바이오기업 기술수출 성과와 악재 명암 엇갈려

올해는 바이오기업들의 명과 암이 엇갈린 한해였다. 유한양행, 한미약품, JW홀딩스 등 전통 제약사와 함께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알테오젠 등 바이오기업들의 기술수출 성과가 두드러진 반면 신라젠, 코오롱티슈진, 메디톡스 등 주요 바이오기업들은 대표 구속, 상장폐지, 품목허가 취소 등 수난이 이어졌다.

레고켐바이오는 올해에만 4건의 ADC(항체-약물 복합체) 원천기술로 글로벌 기술이전을 성사시켜 이목을 끌었으며, 알테오젠은 계약금 194억원과 임상개발, 판매허가 및 판매실적에 따른 마일스톤으로 약 4조 6770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해 규모 면에서 주목받았다. 이밖에 보로노이, 퓨쳐켐, SK바이오팜, 올릭스 등 바이오기업들도 대규모 기술수출을 성사시켰다.

바이오계 대장주로 불렸던 신라젠은 내부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팔아치운 혐의로 문은상 전 대표의 구속과 함께 상장폐지 위기에 몰렸고, 현재 개선기간을 부여받아 회생 준비 중이다. '인보사 사태' 후 코오롱티슈진도 이우석 전 코오롱생명과학 대표가 인보사 의혹과 관련해 약사법 위반 등으로 구속되면서 상장폐지가 결정됐었다. 몇차례 개선기간을 부여받아 회생기회를 얻었으나 최종결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다.

메디톡스, 균주 소송에 품목허가 취소 '내우외환'

메디톡스는 '내우외환'을 겪었다. 안에서는 대웅제약과의 보툴리눔 톡신제제 균주 소송으로 공방이 이어졌고, 밖에서는 메디톡신 제품의 생산공정 의혹과 관련된 공익신고에 의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검찰로부터 조사가 뒤따랐다.

대웅제약과의 ITC 소송은 지난 16일 최종결과가 나왔으나 양사는 ITC 판결을 두고 본인들이 이겼다며 엇갈린 해석을 내놨다. 양사의 균주 전쟁은 국내 민사소송에서 계속될 전망이다.

메디톡신의 생산공정 조작 의혹으로 정현호 대표가 불구속 기소되면서 식약처는 지난 6월 메디톡신주, 메디톡신주50단위, 메디톡신주150단위 등 3품목을 허가취소됐다. 이후 지난 10월 국가출하승인 받지 않고 판매했다며 메디톡신주 50・100・150・200단위와 코어톡스주를 허가취소했고, 12월 22일에는 이노톡스주마저 허가과정에서 시험자료를 위조했다며 허가취소했다.

메디톡스가 보유한 전 제품에 대해 허가취소 처분이 내려진 것이다. 메디톡스는 먼저 허가취소된 품목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선 바 있다.

코로나19 수혜 대표종목 씨젠·신풍제약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제약바이오 업계에 주식 특수가 이어졌다. 코로나19가 올해 초부터 장기화된 만큼 수혜를 받은 기업들도 많고 등락을 거친 기업들도 많지만 대표적인 종목으로 코스닥에서는 씨젠, 유가증권에서는 신풍제약을 꼽을 수 있다.

씨젠의 경우 분자진단 전문기업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시점에 신속한 진단키트 개발과 전세계 공급을 통해 3월 시가총액 3조원을 넘으며 코스닥 3위를 차지, 일약 주식시장의 샛별로 떠올랐다.

1월 20일 기준 8251억원에 불과했던 시총은 현재 12월 21일 기준 5조 3176억원으로 약 6.5배 늘었다. 주당 가격도 3만 1450원에서 20만 2700원으로 급등했다. 현재 셀트리온제약에 이어 코스닥 제약업종 2위에 자리했다.

신풍제약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급등한 대표적인 사례다. 1월 20일 기준 의약품업종 시총 순위 19위(3783억원), 주당 가격 7140원에 불과하던 신풍제약은 말라리아 치료제 '피라맥스'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효과가 있다는 소식과 임상 승인 소식에 주가가 가파르게 치솟았다.

12월 21일 기준 현재 신풍제약의 시총은 6조 4907억원으로,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에 이어 의약품업종 3위에 자리했고, 주당 가격은 12만 2500원을 기록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피라맥스가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있다는 소문이 SNS 등을 통해 떠돌아 사재기 열풍이 부는 등 사회적 논란이 발생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