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제약사 보조요법 연구 초점…새로운 바이오마커 시급

간 세포암(HCC)에 미충족 욕구는 심각성과 낮은 생존 때문에 높지만, 시장에 진입하는 많은 새로운 치료제들이 서로 다른 활성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고 다른 치료 환경에서 욕구 충족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욕구는 곧 비교적 잘 충족될 수 있을 전망이다.

많은 제약사와 일부 정부들이 HCC에 대한 신약 개발을 위해 R&D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복합 요법에 대한 승인 증가는 개발자들에게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

보조 세팅, 중간 단계, 진행 단계에서 다양한 파이프라인 제품들은 초기 단계 질병에 대한 치료율과 현재 시판되고 있는 치료제에 대한 모든 단계에서 생존율의 개선에 대한 기대를 가져오고 있다.

데이터와 분석업체인 글로벌데이터의 보고서를 보면, HCC 시장에서 5가지 미충족 욕구와 기회가 있다.

이는 더 우수한 HCC 감시와 예방 치료, 초기 단계 HCC에서 치료 요법, 중간 단계 HCC에 대한 생존 향상, 예측 바이오마커, 간 기능 장애 환자에 대한 치료법 등이다.

더 우수한 HCC 감시와 예방 치료는 환자가 치유적 치료 옵션에 부적합하다고 간주될 수 있는 더 진행된 단계에서 진단될 수 있는 위험에 처하게 되기 때문에 매우 바람직하다.

다른 종양 적응증은 보조요법으로 치료율을 향상시켰지만, 현재 HCC 환자들을 위한 보조요법은 없다.

현재 연구들은 HCC의 재발률을 낮추기 위한 보조요법으로서 제거나 절제 후 면역항암제 단독 혹은 다른 약품과 복합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중간 세팅에서 파이프라인 제품은 면역항암제, 티로신키나제 억제제(TKI)와 간암 화학색전술((TACE)과 혈관신생 억제제의 복합을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신 치료제와 TACE의 복합은 TACE 단독에 비해 TACE의 효능을 개선할 수 있지만, 악화되는 부작용은 간과해서는 안 된다.

또한 TACE에 대한 전신 치료의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하고, 대부분의 중간 단계 환자에 대해 진전된 HCC치료로 대체하는 것을 조사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혁신적인 접근법을 가진 많은 파이프라인 약품들이 보조, 중간, 진전된 요법에 대해 연구 중에 있다.

치료적 수술 5년 후 재발률은 70%로 높지만, HCC에 대한 광범위한 보조 치료제는 없다.

AASLD(Americ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Liver Disease)와 EASL( Europ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the Liver)의 가이드라인은 어떤 보조 치료제들을 권고하지 않는다.

연구자 주도 임상 연구들은 인터페론(IFN)-α, 케모카인 유도 킬러 세포(chemokine-induced killer cells), TACE, 항B형 간염(HBV) 약품이 HCC 치료 후 환자의 종양 재발 발생을 낮추거나 생존 연장을 시사하고 있다.

하지만 소라페닙(sorafenib), PI-88, CMS-024 등 모든 등록된 연구는 재발없는 생존(RFS) 연장에 실패했다.

최근 진행성 HCC에 대한 전신 요법의 상황은 일부 분자 표적제와 항PD-1 항체에 의해 크게 변화했다.

점점 더 많은 제약사들이 보조요법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많은 가이드라인 보조 치료를 권고하지는 않지만, 연구자 주도 연구들에서 일부 약품들은 치료적 치료를 받은 HCC 환자들의 RFS 또는 전체 생존을 효과적으로 연장한 것으로 보고됐다.

HCC에 대한 보조요법으로 평가되는 모든 치료는 전신요법(TKI], IFN, 화학요법, 면역요법과 항HBV제), 국소영역요법, 전통적 중국 약품, 방사선요법 등이 있다.

글로벌데이터는 현재의 방법으로는 적절한 치료에 환자를 배정할 수 없다고 단언했다.

따라서 HCC 환자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바이오마커가 시급하게 요구된다.

글로벌데이터는 기회는 높은 반응자를 예측할 수 있는 기회는 추가 바이오마커에 남아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새로운 치료제들이 시장에 출시됨에 따라 향후 10년 동안 상황이 계속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HCC 환자들에게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하기 위한 더 많은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