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약 입장문 내고 '약국, 마스크 착용 의무시설 지정' 촉구

지난달 코로나19 확진 판정 후 사망한 약사 소식에 약사사회 내 애도의 물결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약은 고인의 명복을 빌며 확진자 방문에 따른 약사들의 위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약국을 마스크 착용 의무화 시설로 지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시약은 앞선 29일 "확진자가 방문한 서울지역 약국수는 1,300여곳을 훌쩍 넘어서고 있고, 사망사례가 발생했음에도 정부의 약국 방역정책에 깊은 유감과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 같은 주장을 폈다. 

보건당국은 대중교통, 다중이 군집하는 집회·시위장, 감염 취약계층이 많은 의료기관과 요양시설 및 주야간 보호시설에 대해 마스크 착용 의무시설 로 지정했다. 오는 11월 13일부터는 위반시 과태료가 부과된다. 

서울시약은 "약국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상관없이 문을 닫을 수 없는 국민 필수이용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마스크 착용 의무시설에서 제외됐다"면서 "약국은 국민의 가장 가까이서 매일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무릅쓰고 국민건강과 감염 예방을 위해 애쓰고 있음에도 정부가 이러한 노고를 외면하고 방역은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약국 근무 중 코로나19 감염사례가 더 이상 일어나서는 안 될 것"이라며 "정부 방역당국은 국민의 필수이용 시설인 약국을 마스크 착용 의무시설로 즉각 지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방역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