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제 없어 새로운 활성 메커니즘 제품 주목…복합요법으로 전환

다양한 메커니즘 파이프라인 약품의 최근 승인과 새로 진단된 환자의 유입이 글로벌 폐동맥 고혈압(PAH) 시장의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현재 PAH 시장에서 미충족 욕구는 높다.

현재 이용할 수 있는 약품들은 이런 심장폐 질환의 진행을 느리게 하지만 근본적 질병 메커니즘에 부응하고 환자 치료를 표적으로 하는 약품은 없다.

컨설팅 업체인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최종 단계 임상 개발(임상 3상 이상)에 5개 PAH 약품이 있고 27개 이상은 초기 단계(1, 2상)에 있다.

현재 최종 단계 개발에서, 트레비엔트(Trevyent)와 랄린네팍(ralinepag)의 더 쉽고, 더 편리하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적은 약물 관리는 PAH 내 기존 프로스타사이클린 수용체 작용제(PRA)보다 임상적으로 우위에 설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글로벌데이터는 2029년까지 랄린네팍이 전체 PRA 매출의 1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른 최종 단계 약품인 APN-01은 정맥주사제이고 임상시험 결과 폐고혈압 악화 없이 개선된 심박출량을 보였다.

또한 단기 파이프라인에는 세 번째로 출시될 PDE5 억제제인 우데나필(Udenafil)이 있다.

승인될 경우, 애드시르카(Adcirca), 레바티오(Revatio)와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게 된다.

임상시험에서 PAH 환자들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PD1046과 Aurora-GT는 모두 PAH 분야에서 새로운 작용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승인될 경우, 중증 PAH(기능성 등급 III와 IV) 표적 환자군을 점유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글로벌데이터가 평가했다.

지난 10년 동안, PAH 질병 분야는 기존 PAH 약품의 제형변경과 다른 질병 치료제의 용도 변경으로 주로 이루어져 왔다.

이 분야에서 기존 업체들은 특히 프로스타사이클린 아날로그 계열의 클래스의 경우, 치료 전달 옵션을 개선하는 데 주력해왔다.

또한 PAH 치료제들은 부분적으로 막힌 혈관을 확장하는 데 일반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반전시키는 혈관 리모델링에 효과가 없는 약한 항증식제(anti-proliferative)다.

엑셀러론 파마의 소타터셉(sotatercept)은 PAH 치료에 개발 중인 계열의 첫 융합 단백질이다.

소타터셉은 골 형성 단백질 수용체 2형을 통해 신호를 보내 세포 증식과 세포 사멸 사이의 혈관 항상성을 회복시킴으로 혈관 리모델링을 차단한다.

이 후보 약품은 PAH 치료에서 잠재적 주요 진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종단계 파이프라인 약품의 잠재적 출시는 기능적 3. 4기 등 높은 미충족 욕구가 있는 PAH 환자 그룹에 제공될 수 있는 많은 약리학적 치료 옵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일부 환자들은 예상된 연간 높은 치료비용 때문에 유리한 급여를 받는 것 관련된 어려움 때문에 유리하지 않을 수 있다.

PAH 시장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세계 PAH 시장은 2019년 63억 달러에서 2029년까지 연평균 5%의 성장이 예상된다.

PAH의 유병률 증가, 강력한 약품 파이프라인, 생활습관 변화, 노인인구 증가 등이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희귀질환 약품 개발을 위한 정부 지원 시책이 폐동맥 고혈압 시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9월 액셀러론 파마가 PAH 치료제 소타터셉을 미국 FDA에서 희귀약 지정을 받았다.

소타터셉은 Pulsar 임상과 SPACE 시험 등 2개 임상 2상에서 평가됐다.

회사는 지난 1월 폐동맥 고혈압 환자에서 1차와 주요 2차 최종단계를 충족시켰다.

이와 같은 혁신은 예상 기간 동안 PAH 치료의 전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약품 계열을 기준으로, PAH 시장은 수용성 구아닐레이트 사이클라아제(SGC) 자극제, 프로스타사이클린과 프로스타사이클린 아날로그, 인산염 5(PDE-5), 엔도텔린 수용체 길항제(ERA)로 세분화됐다.

PAH 치료에 ERA와 프로스타사이클린, 프로스타사이클린 아날로그가 2019년 유의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옵수미트(Opsumit)와 트라클리어(Traceer)는 ETB와 ETA 수용체를 타깃으로 하는 반면, 볼리브리스/레타이리스(Volibris/Letairis)는 ETA 수용체를 표적으로 한다.

프로스타사이클린과 그 아날로그는 폐동맥 고혈압 치료에 판매가 크게 증가하면서 2019년 큰 비중을 차지했다.

PAH 치료에 오레니트람(Orenitram), 업트라비(Uptravi) 등 경구 프로스타사이클린 약품 사용이 증가도 시장의 점유율 상승에 한몫했다.

단독요법은 PAH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키지만 예후와 생존이 개선을 보이지 않고 있고, 이로 인해 복합요법(특히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s) 등 복합요법)으로 전환되었다.

복합요법은 PAH의 병원성(pathogenis)에 수반되는 여러 메커니즘(프로스타시클린, 내피린, 질소산화물 경로)을 동시에 대상으로 하는 것을 목표로 복합 요법이 사용되고 있다.

복합은 사용된 단일 약물의 용량을 증가시키는 것보다 더 나은 것으로 간주되고 더 나은 결과를 갖는다.

가장 일반적 사용되는 복합은 연구에서 입원 감소를 보인 ERA와 PDE5 억제제이지만, 현재 새로운 약물이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복합도 사용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