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출범한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전공의 전원의 업무 복귀 결정을 내렸다.

인턴과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이 집단휴진을 접고 수련병원으로 복귀 결정을 했지만 여전히 갈등의 불씨는 남아 있다.

의대생들이 강경 입장에서 뒤늦게 한발 물러난 가운데, 이들의 시험 재응시 여부와 관련해 정부는 여전히 추가 시험을 고려하지는 않고 있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의료계에서는 국시 재응시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 사립대학교병원협회, 국립대학교병원협회 등은 지난 11일 ‘의사 국가고시 정상화를 위한 의료계 선배들의 호소문’에서 “(의대생들이) 유급과 국가고시 거부를 선택한 것은 선배들과 스승들의 잘못”이라며 "학생들이 오늘의 아픔을 아로새기며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의료계 선배와 스승들을 믿고 한번 더 기회를 달라”고 촉구했다.

의료계의 이같은 움직임은 이번 대정부 투쟁에서 의대생들이 정부의 의대증원 정책 등에 반대해 함께 움직였지만 의협은 정부 여당과 합의하고 전공의들도 진료현장에 복귀한 가운데 의대생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는 평가가 일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행동에는 책임이 따른다.

의대생들도 단체 행동에 대해 책임이 있고 이를 촉발시킨 정부도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다.

올해 의사국시는 400여명만 응시해 추가 시험이 없을 경우 내년에 의사 부족이 예상되고 있다.

진료 현장에서 의료 인력이 부족하면 피해는 결국 환자에게 돌아간다.

또다시 집단 휴진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명한 해결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