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파지민’ 등 4개 약품 단기 옵션 가능
렘데시비르와 시너지 효과 보여

 

21개 기존 약품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과학저널 네이처(Nature) 24일자에 게재됐다.

SBPMDI(Sanford Burnham Prebys Medical Discovery Institute)의 Sumit Chanda 연구팀은 코로나19 원인 바이러스인 SARS-CoV-2의 복제를 차단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알려진 약품의 세계 최대 수집 중 하나(ReFRAME)를 분석했고, 실험실 테스트에서 항바이러스 활성이 확인된 100개의 분자를 보고했다.

이 중 21개 약물은 환자에게 안전하게 적용될 수 있는 농도에서 효과가 있다고 판단됐다.

특히 이런 성분 중 4개는 코로나19의 현재 표준치료인 렘데시비르(remdesivir)와 시너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폐 생체검사에 대한 약품 평가, 렘데시비르와의 시너지 효과 평가, 약물과 항바이러스 활성 사이의 용량-반응 관계 설정 등 광범위한 실험과 검증 연구를 수행했다.

바이러스 복제 차단에 효과를 보인 21개 약품 중 13개는 다른 적응증에 이전 임상시험에 들어갔고 코로나19 환자에게 안전하게 도달될 수 있는 농도나 용량에서 효과가 있었다.

알레르기 치료제 아스테미졸(astemizole)과 한센병 치료제 클로파자민(clofazamine) 등 2개 약품은 이미 FDA에서 승인됐고 렘데시비르는 입원한 코로나19 환자의 치료에 긴급사용허가를 받았다.

4개는 3상 임상에 도달한 항말라리아제인 클로로퀸 유도 한팡친 A(chloroquine derivative hanfangchin A, tetrandrine) 등으로 렘데시비르와 시너지 효과를 보였다.

PIKfyve 키나아제 억제제 apilimod2–4, 시스테인 프로테아제 억제제 MDL-28170, ONO 5334 등은 인간 iPSC 유래된 폐렴구균 유사 세포에서 바이러스 복제에 대항하는 것을 발견했고. 또한 PIKfyve 억제제는 1차 인간 폐 탐색 모델에서 항바이러스 효능을 입증했다.

이밖에 시스테인 프로테아제 억제제인 Z LVG CHN2, VBY-825 등도 바이러스 억제에 효과가 있었다.

연구팀은 현재 소규모 동물 모델과 인간의 조직을 모방한 '미니 폐' 혹은 폐 오르가노이드(organoids)에서 21개 성분 모두를 테스트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가 유리할 경우, 연구팀은 코로나19 치료에 약품의 임상 평가를 미국 FDA와 논의할 예정이다.

연구팀은 “현재 분석을 기준으로, 클로파지민(clofazimine), 한팡친 A(hanfangchin A), 아필리모드(apilimod), ONO 5334이 효과적인 코로나19 치료에 최상의 단기 옵션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약품 중 일부는 현재 코로나19에 대한 임상시험 중에 있지만, 사스-CoV-2가 약제 내성을 갖게 되면 다양한 치료 옵션을 가지고 있어야하기 때문에 추가 약품 후보를 추적하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에서 확인된 대부분의 분자가 이미 클리닉에 진출했기 때문에, 이러한 화합물의 알려진 약리학적 및 인체 안전성 프로파일은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전 임상과 임상적 평가를 가속화할 수 있다고 연구팀이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