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안과병원 공상묵 교수, 해피아이 눈건강강좌 개최

건양의대 김안과병원(원장 김성주)은 24일 '사시와 약시'를 주제로 ‘해피아이(HAPPY EYE) 눈건강강좌’여섯번째 강좌를 개최했다.

이날 강좌는 사시과 공상묵 교수가 소아의 시력측정, 사시의 정의 및 분류와 수술방법, 약시의 특성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 강의하고 질의응답을 갖는 순서로 진행됐다.

공상묵 교수는 사시에 대해 “양쪽 눈이 바르게 정렬이 되지 않는 상태”라고 정의하고 “사시의 유병률은 3~4% 정도로 보고돼 있다”고 말했다.

외국의 경우 내사시가 많은 편이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권에서는 5명 중 4명 정도가 외사시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 교수는 "사시치료는 사시의 종류나 정도에 따라 수술, 혹은 안경처방 등이 있다"며, "유아내사시의 경우 만 2세 이전에 수술적 치료를 해야 정상적인 시기능의 발달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약시를 ‘안구검사나 신경학적으로 정상이고, 안경교정으로 정상시력이 되지 않으면서 양안의 시력이 시력표에서 두 줄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로 정의한 공 교수는 "약시의 유병률은 전인구의 약 2.0~2.5% 정도인데, 문제는 50% 이상이 5세가 될 때까지 진단을 받지 못하고 지나쳐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번 강좌에서 참석자들은 사시와 시력이 나빠지는 문제와의 관계, 사시의 경우 가능한 수술연령대, 약시치료의 방법 등에 대해 질의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