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 국제간호협회의회, 국제조산사연합 화상회의 기조연설

세계보건기구(WHO), 국제간호협의회(ICN), 국제조산사연합(ICM)으로 구성된 3자 회담이 16일(한국시간) 개막돼 18일까지 3일간 열린다.

코로나19 여파로 화상회의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 아네트 케네디 ICN 회장, 무나 알 후세인 요르단 공주를 비롯해 세계 간호 및 조산 지도자, 널싱 나우 관계자 등 130여개국 1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 주제는 코로나19 시대에 세계간호현황보고서를 통한 간호와 조산의 전략 및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방역 모범국가인 우리나라를 대표해 기조연설에 나선 대한간호협회 신경림 회장은  한국의 코로나19 현황을 설명한 뒤 “코로나19 사태는 간호사가 중요한 자원이자 필수 인력임을 확인시켜 주었다”며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봉사하고 있는 간호사들의 안전 확보와 함께 적정한 보상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를 위해 신 회장은 “현재 정부 및 각 정당대표와 간담회 등을 통해 실태를 알리면서 관련된 법적 근거와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 회장은 또 비상대책본부를 설치한 뒤 자원봉사 간호사 모집, 전담병원 현장 방문, 의료물품 지원, 그리고 여름철을 대비한 아이스조끼 지원 등 대한간호협회의 세세한 활동도 소개했다. 

이어 신 회장은 “한국 간호사들의 사랑과 봉사정신은 우리가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하기 위해 캠페인을 진행중인 오스트리아 간호사 마리안느와 마가렛의 삶을 돌이켜 보게 된다. 두 간호사는 43년간 한센병 환자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보여줬는데 코로나19라는 힘든 시기에 두 간호사의 정신을 다시 되새겨 봤으면 좋겠다”는 말로 연설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