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번, 30번, 31번 환자 지역사회감염 확산 징후 "낙관하거나 방심 금물"

의사협회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 징후에 따라 '사전예방의 원칙'을 상기해봐야 할 시점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18일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29번째와 30번째, 31번째 환자가 확인되기 직전까지 2차, 3차 감염에 의해 확진자가 발생했다"며 "그러나 외국에 다녀온 적도 없고 어디에서 감염됐는지도 알 수 없는 3명이 추가 확진자가 발생해 지역사회감염 확산의 근거가 점점 쌓이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29번째 확진자의 경우, 코로나19 감염증을 의심할만한 과거력이나 증상이 없었음에도 담당 의료진의 적극적인 의심과 진료의 결과, 감염을 확인한 경우였다.

또 오늘 오전에 알려진 31번째 확진자의 경우, 아직 질병관리본부의 역학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았으나 해외여행력이 없으며 지금까지 확진자가 없었던 대구지역 첫 번째 환자라는 특징이 있다.

최 회장은 "냉정하게 판단할 때 이는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한 1차적인 방역이 실패했다는 것"이라며 "소수의 의심환자를 보건소 및 선별진료소가 설치된 의료기관으로 안내, 유도해왔던 지금까지의 전략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본격적인 지역사회감염 확산 국면에서 최전선이 될 지역사회 1차 의료기관 및 중소병원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민관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최 회장은 "비교적 인력과 장비, 각종 자원의 활용이 용이한 상급종합병원과 달리, 지역사회 1차 의료기관 및 중소병원은 분명한 한계를 가지고 있는 만큼, 정확한 현황 파악을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효율적인 민관협력체계가 마련될 수 있게 즉시 논의에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중국 전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 조치를 검토해줄 것을 다시한번 요청했다.

그는 "중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은 외교, 경제 등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많고, 이미 많은 논란이 있었다"며 "그러나 지역사회 감염 전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려 하는 지금이 입국 제한을 통해 위협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언급했다.

무엇보다 '사전예방의 원칙(precautionary principle)'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심각하고 되돌릴 수 없는 위협의 가능성이 있다면 설령 그것이 과학적으로 확실하지 않더라도 충분한 사전조치가 필요하다"며 "이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와 그것으로 인한 감염증은 지금까지 인류가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질병이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설령 훗날, 그것이 지나친 대응이었다고 반성할지언정, 너무 쉽게 낙관하거나 방심했다고 나중에 땅을 치며 후회하지 말자는 것"이라며 "정부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지, 국민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칙을 지켜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