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복잡, 성숙된 회사 부족…리더십 기술과 지식 필요

관리의 인적 자원이 여전히 매우 얕음에도 불구하고 세포와 유전자 치료 기업들이 성공하고 있다.

세포와 유전자 치료 시장은 학계의 순수 과학 기초에서부터 복잡한 첨단 의약품의 정교하고 완전 준수 제조까지 모든 방법에서 리더십 기술과 지식을 필요로 한다.

연구와 개발 초기 단계에서 상업적 제조로의 전환은 세포와 유전자 치료 회사들이 발전 초기에 직면해 있는 매우 어려운 과정이다.

RSA의 Talent Equity Cell and Gene Report 2019에 따르면 과학적, 임상적, 기술적, 규제적, 상업적 도전은 기술자, 과학자, 투자자와 경영진의 필수팀이 함께 이용할 수 있다면 모두 극복할 수 있다.​

RSA의 보고서는 세포와 유전자 치료 회사가 운영되는 짧은 기간(통상 출시로부터 주식시장 상장까지 4년) 때문에 리더십 팀에서의 광범위한 기술을 결합하고 동시에 채용 선택들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세포와 유전자 치료 회사들은 신주공모(IPO)를 통해 보통 회사에 남아있는  연구 전문지식을 갖춘 과학적 리더들에 의해 대부분 시작됐다.

창립 멤버 중 7명이 과학적 배경을 갖고 있던 주노 테라퓨틱스, 공동 창업자 모두 과학적 배경을 갖고 있던 나이트스타 테라퓨틱스 등이 대표적 기업이다.

그 후 과학 창업자들은 회사의 발전 동안 역동적인 리더십 필요성에 따라 회사의 다른 관리자 역할로 옮겨가는 경우가 많다.

RSA에 따르면 창립자의 72%가 과학적 혹은 의학적 배경에서 나온 반면 24%는 경영 경험이 있었다.

또한 경영 재능의 필요는 임상시험이 주요 단계로 진행되고 있어 증가하는 반면 규제 재능은 상업적 규모 동안 더 크게 요구된다.

연구에 따르면, 세포와 유전자 치료 시장의 CEO들은 헌신적 위험 감수자이며, 생명공학 분야의 경우 예외적으로 그들은 회사의 창립 팀의 일원이다.

CFO는 자본조달과 거래 창출의 조력자는 물론 통상적으로 업무 경험을 갖춰, 개발의 다른 단계를 거쳐 이사회에 참여하게 된다.

세포와 유전자 치료 시장의 복잡한 도전에 기여하기 위해서, COO가 조직 전반으로부터  데이터를 통합하고 데이터 주도 결정을 실행하는 마스터가 돼야 한다고 RSA는 지적했다.

연구에서 세포와 유전자 치료 분야에 있는 많은 CMO들은 성공적인 임상 개발이나 연구팀을 구축하는 주목할 실적을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RSA에 따르면, 세포와 유전자 치료 시장에서 투자자들은 중심축과 적응이 가능한 관리팀과의 제휴를 선호한다.

이는 회사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리더쉽팀에 모든 참가자를 궁극적으로 안내하는 이 분야에서 세포와 유전자 치료의 진전에 수반되는 개발의 복잡성과 성숙한 기업의 부족에 기인한다고 RSA는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