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TF팀 구성 긴급 실태조사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보건의료계의 종사자들의 개별적인 불매운동에서 정부차원의 대응으로 옮겨가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관련 업계에 대해 정부가 TF팀을 구성하고 긴급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보건당국도 일본의 경제보복이 장기화될 시 발생 할 사안에 대한 사전 준비에 돌입한 것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최근 일본의 무역 보복조취와 관련해 보건의료 부문의 TF 대응팀을 구성했으며 의약품, 의료기기 등 수급을 점검했다.

그 결과 전략물자에 속하는 것이 거의 없어 일본의 보복조치로 문제가 될 의약품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정부는 판단했다.

다만 장기화로 인해 발생할 국내 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해 사전 점검에 나선 것으로 유사시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은 준비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복지부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의 회원사 179곳을 상대로 피해 발생 가능성에 대한 현황조사를 실시한 결과 특별한 피해 목록에 대한 리스트는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보건산업진흥원은 제약·바이오 관련 협회와 협력해 의약품 재고 수준을 파악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수출규제대상 원료와 부품의 신속 수입통관이나 수입국 변경과 관련된 허가사항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신속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홈페이지상 일본 수출규제 기업 애로사항 신고창고를 개설하는 등 적극적으로 산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해 준비하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배제 결정에 따라 TF팀을 운영하는 등 일본의 식품, 의약품 분야 수출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