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광주, 제주지부 등 잇따라 성명발표

한의계가 첩약 건강보험 추진을 두고 내부 갈등을 보이고 있다. 지역 한의사회가 잇따라 성명을 발표하며 대한한의사협회의 첩약 건강보험를 위한 강력한 정책 추진을 촉구하고 나선 것.

3일 경상북도한의사회 이사회와 광주지부 한의사협회 이사회는 성명을 통해 협회는 제제의약분업 논의를 멈추고 첩약 급여화에 집중하라고 요구했다.

경북한의사회 이사회는 “지자체별로 시행되는 한의약 난임치료 지원 사업이나 자동차사고 치료만족도 조사에서 환자 치료만족도가 90% 이상 나오는 등, 국민적 지지에 힘입어 여러 난관을 이겨내고 있다”고 현 상황을 전했다.

이어 그들은 “한의사들은 제도적 한계를 벗어나지 않고서는 더 이상 국민의료체계에서 발전할 수 없음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면서 “올해 4월 8일 추나요법의 급여화 과정상의 혼란을 틈타 일부 정치선동을 일삼는 단체의 대한한의사협회 정책 흔들기로 인해, 전 한의계가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대한한의사협회는 회원들의 소통은 물론, 대정부 협상에 있어서도 사실상 단일창구”라며 “첩약건강보험을 적극 추진하고, 희망하는 모든 의료기관들이 반드시 참여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하라”고 집행부에 요구했다.

그들은 “한의계의 정당한 정책추진을 방해하는 단체에 대해 적극 대응하고, 첩약건강보험 추진사업에서 원천 배제하라”면서 “한의약 보험정책을 흔들림없이 추진할 수 있는 보험정책 전문위원회를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첩약건강보험 추진을 위한 대회원 설명회를 더욱 활성화하고, 한약제제분업 논의 중단을 통해 새로운 한약제제 발전방안을 제시하라고 강조했다.

앞서 대한한의사협회는 지난달 28일 협회 서울 지부의 진행으로 첩약 급여화에 대한 찬반을 묻는 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

광주지부도 “투표 결과는 기존의 민심과 반대되는 결과가 나와서 많은 회원들이 혼란스러운 상태”라고 지적하며 “광주지부는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추진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광주지부는 ▲제제의약분업 논의를 멈추고 첩약 급여화에 집중하라 ▲광주 지부는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참여를 강력히 희망한다. ▲첩약 급여화와 관련한 갈등이 정쟁으로 비화되는 것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은 한의계의 역사상 가장 중요하고도 험난한 협상을 해야 할 때”라며 “협회는 회원들의 최상의 이익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기 바라며, 회원들께서도 비판하고 꾸짖으시되, 내부에서 붕괴되어 스스로 무너지는 집단으로 비치지 않도록 모두 힘을 모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달 31일 제주지부도 성명서를 발표했다.

제주지부는 “이번 서울지부 회원투표 결과는 회원들의 불안감과 중앙회 첩약급여화 진행과정에 대한 불신감이 얼마나 높은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면서 “그렇지만 투표 결과는 회원들의 첩약 급여화에 대한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닌 전체 한의사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온당한 첩약 급여화를 요구한다는 것임에는 분명하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회는 첩약급여화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제제분업에 대한 일체의 논의를 중단하라”고 요구하며 “첩약급여 시범사업이 실시된다면 제주지부가 시범사업 대상지역으로 선정될 수 있기를 강력히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한의사협회 보험위원회도 5월 31일 성명을 통해 “첩약건강보험 적용을 위해 흔들림 없이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면서 “참여를 원하는 기관 위주의 시범사업을 준비할 것”을 중앙회에 요구했다.

또한 “첩약건강보험 시범사업의 최종안이 마련될 때까지,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해 달라”면서 “한약제제의약분업에 대한 논의 중단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보험정책의 흔들림 없는 추진을 위해 독립된 보험정책 전문위원회를 설치하는 것에 대해 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