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호순 의료원장 취임간담회서 “연구 활성화할 것” 의지 밝혀

“미래 의학을 선도하는 연구중심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의료원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한양대학교의료원 최호순 신임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이 의학연구원을 중심으로 연구부원장 체계를 구축해 연구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을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양대학교의료원은 30일 최호순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취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최호순 의료원장은 “한양대학교는 올해 의과대학 설립 51주년을 맞았고, 병원 개원은 47주년을 맞았다”면서 “의료원의 백년대계의 비전을 준비하기 위한 그 출발은 연구중심병원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관련 조직을 구축하고 인적자원을 구성하는 등 연구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연구중심병원을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게 ICT·IOT·AI 등을 접목한 ‘첨단 스마트병원’ 구현을 위한 첫걸음을 시작했다는 설명이다.

최호순 의료원장
최 의료원장은 연구중심병원으로 나가기위해 ▲유기적 융합으로 연구 시너지 확대 ▲미래의학을 향한 연구중심병원으로 역량 강화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구축으로 환자진료 및 의학연구 활성화 ▲의료 환경과 평가시스템 개선으로 클린 병원 구축 등 4가지 주요 운영 목표를 제시했다.

그는 “의대·공대·자연대·약대 등과 함께 바이오메디컬 융·복합 연구센터를 만들어 다양한 연구결과가 의료사업화 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우리대학은 여러 단과대학들이 한 캠퍼스 안에 있어 융합연구의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과대학은 다양한 의학교육 교과과정과 임상술기센터를 이용한 효과적인 임상실습, 해외 유수 의대와의 국제협력과정, 원격의료네트워크를 통한 세계화, ICT를 접목한 활발한 글로벌 교류 등 의학교육을 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양대학교병원과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의 교수들이 공대·자연대·약대 등과 함께 융합연구를 추진해 병원 임상에 적용하는 등 연구개발에서 뛰어난 성과가 창출되도록 더욱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한양대학교병원과 한양대구리병원의 독자 경영체계를 운영해 효율성을 높이고 각 병원의 특성에 맞는 가치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을 밝혔다.

최호순 의료원장은 “고난이도 수술과 중증환자를 치료하는 상급의료기관이자 연구중심병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데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연구중심병원으로 나가기 위해 한양대학교병원은 의학연구원과 연구부원장체계를 본격적으로 운영해 교수들의 연구 성과를 높이고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양대병원은 지난 2017년 11월 의학연구원 산하 임상시험센터, 융합의료기기임상시험센터, 의료정보연구센터, 인체유래물은행 조직을 구축해 연구 활성화 및 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해 12월에는 임상약리학과를 신설했으며 임상연구 환경에 경쟁력을 강화했다.

KIST와 바이오메디컬 글로벌 인재양성사업을 지원했으며 혁신형의사과학자 양성 사업도 지원하는 등 연구중심병원 준비를 위한 인적 구성도 확보하는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