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질환 유무 관계없이 금연유지율 가장 높아

금연치료 보조제로 처방되는 챔픽스가 심혈관계 이상반응과의 관계에서 위약군과 비교해 유의한 차이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26일 한국화이자는 금연치료의 보조요법으로 처방되는 ‘챔픽스’의 금연치료 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재조명하는 시간을 갖고, 챔픽스의 신경정신학적 안전성 및 심혈관질환 환자에 대한 금연치료효과를 확인한 대규모 글로벌 임상을 공개했다.

한국화이자제약 의학부 박유정 부장은 ‘챔픽스의 의학적 근거 및 금연치료 최신 지견’을 주제로 오리지널 ‘바레니클린’(챔픽스)이 그 동안 쌓아온 다양한 임상연구들을 소개했다.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교수가 금연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하고있다.
금연치료제의 대표적인 글로벌 임상으로 꼽히는 EAGLES 연구는 챔픽스와 부프로피온, 니코틴 패치 및 위약의 신경정신과적 안전성을 비교 연구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신질환 병력이 있는 환자 대상 중등도·중증의 신경정신과적 이상반응 발생률의 경우 침팩스군(6.5%)또는 부프로피온군(6.7%)은 니코틴 대체제군(5.2%) 또는 위약군(4.9%)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하지 않았다.

정신질환 병력이 없는 환자 역시 챔픽스군(1.3%)과 부프로피온군(2.2%)은 니코틴 대체제군(2.5%)또는 위약군(2.4%) 대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정신질환 유무와 관계없이 침팩스의 높은 금연유지율이 확인됐다.

정신질환 병력이 없는 환자에서 9~12주 금연유지율을 비교한 결과 챔픽스군(38.0%)이 부프로피온군(26.1%), 니코틴 패치군(26.4%), 위약군(13.7%) 중 가장 높았으며, 정신질환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도 책픽스군이 29.2%로 가장 높은 금연유지율을 보였다.

9~24주 금연유지율에서도 챔픽스군이 가장 높았다.

또한 EAGLES의 연장연구로 진행된 CATS는 챔픽스의 주요 심혈관계 이상반응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한 임상을 진행했다.

EAGLES 연구에 참여했던 8058명의 성인 흡연자 중 4595명을 대상으로 기존의 12주 치료를 포함해 총 52주 동안 추적 관찰을 진행했다.

결과에 따르면 챔픽스 투여군과 부프로피온, 니코틴 대체제, 위약 투여군의 심혈관계 이상반응, 혈압, 심박수 변화 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심혈관계 이상반응 발생시간에서도 위약군 대비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어 진행된 심혈관질환 환자인 흡연자 대상으로 챔픽스의 금연치료 효과와 심혈관계 이상반응에 관한 안전성을 확인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24주차 시점에서 지난 7일간 금연자의 비율은 챔픽스군 47.3%, 위약군 32.5%로 확인됐으며, 9~52주에서 지난 7일간 금연자의 비율은 챔픽스군 31.1%, 위약군은 21.2%로 나타났다.

또한 주요 심혈관계 이상반응은 챔픽스군 4.0%, 위약군 4.6%로 나타나 심혈관질환 관련 이상반응에 있어 위약군과 유의한 차이가 없음을 확인했다.

박유정 부장은 “유일한 오리지널 바레니클린 제제인 챔픽스는 풍부한 대규모 글로벌 임상연구와 10여년 동안 축적된 국내 금연치료 현장에서 실제 처방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료진과 흡연자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임상연구 활동을 통해 흡연자의 금연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교수가 금연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김대진 교수는 현재 서울금연지원센터 금연캠프 총괄팀장을 맡고있다.

김 교수는 “흡연은 니코틴 의존을 유발하는 만성적인 ‘담배사용장애’로서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금단증상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제했다.

연구에 따르면 의지와 결심만으로 6개월 이상 금연에 성공할 확률은 4%에 불과하지만 금연치료의 도움을 받을 경우 성공률은 17~26%로 5배 이상 높아진다는 것이다.

특히 김 교수는 “전문 상담으로 구성된 4박5일로 진행되는 전문 치료형 금연 캠프는 6개월 금연 성공률이 60%가 넘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