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기 되지 않은 의약품 약국 재고 남아…제약사, 제품 회수 해야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후보가 식약처에 전성분 표기 의무화 시행을 유예해야 한다고 15일 밝혔다. 

김대업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가습기 살균제 사건이후 소비자 알권리 차원에서 사회적으로 전성분 표기에 대한 법제화 작업이 있었고, 의약품도 이에 해당되어 2016년 12월 3일 약사법이 개정된 상황"이라면서 "약사법에 따라 전성분 미기재 의약품은 2018년 12월2일까지만 유통이 가능하며, 제약사들은 약 1년 전 부터 전 성분을 표기한 제품을 출하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 성분 표기의 문제는 약국에서 제도의 시행을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제도가 시행이 됨으로 인해 전 성분 미기재 의약품을 판매할 경우 1차 경고, 2차 3일 업무정지 등의 행정처분을 받게 되는 것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제는 전 성분 표기가 제약회사가 당연히 해야 할 일이지만 아직 전성분이 표기 되지 않은 의약품이 유통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약국에 한 적도 없고 회수 및 교환의 조치를 시행한 적이 없어서 약국에는 재고로 남아 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현재 상황으로 볼 때 약국에서는 현재 이 제도의 시행은 물론 시행시기에 대해서 관계당국에서 안내 받은 적이 없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그대로 제도를 강행한다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식약처는 시간의 급박성을 고려해 이 전 성분표기제도의 시행시기를 일정기간 유예하고 제약사로 하여금 자사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약국에 제도시행에 대한 안내 및 회수 교환을 하고 이를 보고하도록 해야 한다"면서 "제약사는 제도시행을 약국에 안내하고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제품에 대한 회수 및 교환 조치를 즉각 실시하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