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연구팀, 최대 1만 명 인식 가능 발견

대부분의 사람들은 약 5000명의 얼굴을 인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B 10일자에 게재됐다.

영국 요크대학의 Rob Jenkins 연구팀은 첫 번째로 1시간 이내에 개인 삶에서 가능한 많은 얼굴을 회상할 것으로 평균 25세 참가자들에게 요구했다.

이는 동창생, 직장 동료, 연인 등이 포함됐다.

연구팀은 사람들이 어느 시점에서 완전히 얼굴에서 기억이 없는지를 추정하기 위해 속도를 늦추 것을 산출했다.

연구의 두 번째 부분으로 참가자들은 배우, 가수, 운동선수, 정치인, 다른 공인 얼굴 등 3000여명의 저명한 얼굴을 인식하는 것을 요구받았다.

연구팀은 사람들은 처음에 많은 얼굴을 빠르게 회상할 수 있었던 반면 이는 속도가 필연적으로 느려졌다고 밝혔다.

기억력이 느려지는 비율을 기록함으로써 연구팀은 사람들이 언제 종점에 이를지를 추정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 평균 5000명인 1000명에서 1만 명 사이의 얼굴을 기억한 것으로 보고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사람들이 실제로 알고 있는 얼굴의 수에 초점을 맞췄다. 뇌가 다룰 수 있는 얼굴의 수에 대한 한계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발견은 인식 성과의 큰 변동에 대한 가능한 설명을 제공하고 친숙한 얼굴과 익숙하지 않은 얼굴 인식 간의 질적 차이를 이해하는데 제약을 제공한다고 적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