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호흡기학회 "미세먼지 증가→COPD 급성악화 막아야"

김영균 교수(이사장, 왼쪽)와 김우진 교수.

최근 미세먼지 발생 증가와 함께 호흡기질환자도 증가하면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국가건강검진에 폐기능 검사 도입을 위해 학회가 나섰다.

김영균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이사장(서울성모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16일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하면 호흡기질환이 가장 먼저 증가한다"며 "특히 만성 호흡기질환인 COPD(만성폐쇄성폐질환)는 미세먼지 농도 증가로 인해 급성악화 빈도가 올라간다"고 밝혔다.

COPD가 급성악화되면 입원으로 이어지고 결국 사망률이 증가하는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김 이사장은 "COPD로 인한 의료사회적 비용은 약 1조 4200억원이다. 이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COPD를 조기 진단해 급성악화가 중증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미리 조치해야 한다"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국가검진에 만성호흡기질환을 진단하는 기본 툴인 폐기능 검사를 포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모든 연령대가 불가능하다면 가장 위험성이 있는 50대 중반 이후만이라도 검진대상에 포함해 폐활량 감소를 측정하고 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 금연교육 등을 통한 예방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우진 강원의대 호흡기내과 교수는 "미세먼지는 폐기능을 떨어뜨리고 폐기능 감소 속도를 높이며 미세먼지에 민감한 COPD와 폐암을 비롯한 호흡기질환의 발병 및 악화, 사망위험을 증가시킨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COPD는 40대 이상 성인에서 진단률이 2.8% 밖에 되지 않고 많은 환자들이 중증도로 심해져 호흡곤란이 나타난 뒤에야 병원을 찾는다"며 "미세먼지 이슈와 함께 이에 대한 국가적인 예방관리 지침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진국 교수(왼쪽)와 유광하 교수.
이진국 서울성모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COPD의 유병률은 40세 이상 인구의 약 13%나 되는데도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환자 비율은 2.1%에 불과하다"며 "1인당 연간 사회경제적 부담이 가장 높은 것은 조기 발견이 잘 안되고 중증 환자가 많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국내에서 COPD는 고혈압, 당뇨병만큼 흔한 질환이지만 고혈압·당뇨병환자들이 민감하게 혈압·혈당을 측정하는 것과 달리 COPD 환자들은 폐기능 검사를 알지도 못하고 하지도 않는다"며 "국가건강검진에 포함해 조기 진단하는 것이 국민건강을 보호하는 해법"이라고 다시한번 강조했다.

유광하 건국의대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는 "60세, 70세를 대상으로 국가건강검진에서 폐기능 검사를 시행할 때 소요되는 재정을 추계해 봤을 때 약 71억 9000만원이었다"면서 "비용효과성을 보는 수치인 ICER 값은 고혈압 검진보다 낮고 당뇨병 검진과 유사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유 교수는 "폐는 한번 망가지면 돌이킬 수 없어 조기 진단·관리 및 치료로 입원과 급성악화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도 숨어있는 경증 COPD 환자를 찾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