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약사회(회장 김종환)는 지난 15~18일 3박4일간 분회장 및 임원 등 33명이 참가한 가운데 일본의 약료서비스와 약업 현장을 체험하는 분회장 워크숍을 실시했다.

첫날 15일에는 도쿄 시내 세다가야구 소재 파코스 체인약국 요가3쵸메점을 방문해 일본의 방문약사제도에서 약사·약국의 역할과 기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방문약사제도는 방문의사가 처방하면 담당약사가 환자의 자택을 직접 방문해 투약과 복약지도하면서 약물목용 및 건강상태를 관리하는 사업이다.

파스코 체인 소속 224개 약국의 절반인 110개 약국이 방문약사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중 7개 약국은 항암조제 무균실도 갖추고 있다. 이 사업은 24시간 운영되므로 당번약사가 돌아가며 근무외 시간에 환자를 돌본다.

이어 일본 의약품도매업체 스즈켄이 주관한 ‘한·일 약사발전 세미나’에서 ‘일본의 약사직능 발전과정’과 ‘한국과 일본의 도매-약국의 차이’강연과 질의응답을 통해 양국의 약업환경을 비교했다.

특히, 일본은 약사들이 질병을 예방·관리하고 안전한 약물복용에 적극 개입하는 약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임의분업 환경에도 불구하고 전체 처방전의 70%를 약국으로 유입시키고 있다.

국내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등장으로 미래에는 약사가 없어질 것이라는 보고가 있지만 일본은 이러한 전망도 없을 뿐만 아니라 염려하지 않는다는 게 현지의 설명이었다.

방문 상담과 투약 등 일상화된 대면 약료서비스를 신기술이 대체할 수 없고, 일본국민들의 약사·약국에 대한 신뢰가 확고하게 자립 잡고 있다는 것.

김종환 회장은“임의분업 하에 처방전의 70%를 끌어내는 배경에는 일본 약사들의 치열한 약료서비스가 있었다”며 “단골약국, 건강서포트약국 등 일본의 약료서비스 환경을 국내에 접목하는 방안을 고민하는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16일에는 도쿄 빅사이트 전시장에서 개최된 제1회 국제건강장수전시회를 참관해 건강보조식, 휠체어, 보행기, 개호침대, 재활기구 등 일본 실버산업의 면모를 알 수 있었다.

17일에는 치바현 소재 마쿠하리 멧세에서 열린 ‘제18회 재팬드럭스토어 쇼’에 참가해 일반약, 의약외품, 진단시약,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등 각종 헬스케어 제품의 최신 트렌드를 접했다.

방문단은 사흘간의 일본 약료서비스와 약국 환경을 체험하면서 느낀 일본 약사·약국의 역할과 관련 제품 등을 평가하고, 국내 약국에 적용 가능한 제도 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