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50억$ 규모 연 11.6%↑…데이터 보안 등 중요

클라우드 컴퓨팅은 헬스케어에 더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고 관련 시장은 두 자릿수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비용 절감이 잠재적 데이터 보호 우려보다 더 앞서 있어 헬스케어에 클라우드 적용은 증가하고 있다.

헬스케어 정보기술(IT) 시스템들은 실행, 업데이트, 유지를 위한 비용이 고가이다.

시장 규모
컨설팅업체인 BCC 리서치의 보고서를 보면 헬스케어에서 클라우드 기술의 글로벌 시장은 2017년 202억달러에서 2022년 350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11.6% 성장이 예상된다.

이 중 네트워크 기술 분야는 2017년 26억달러에서 2022년 42억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측된다.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성장 동력은 환자 데이터, 영상, 보고서, 다른 헬스케어 정보에 대해 어디서든 접근에 대한 수요 증가이다.

북미는 많은 클라우드 공급자와 제공자의 결합은 물론 비싼 전통적 IT 환경에서 벗어나는 변화를 위한 압력 때문에 지출에서 선두를 계속 유지할 전망이다.

이 지역은 2017년 57억달러에서 2022년 102억달러 규모로 연간 12.3%의 강력한 성장을 예측했다.

유럽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각각 연평균 12.4%, 11.9%의 고성장을 지속해 글로벌 지출의 24%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된다.

라틴 아메리카와 중동, 아프리카와 이외 지역은  전통적 IT에 비해 클라우드 기술 발전으로 연평균 9~10% 안정적 성장해 글로벌 시장의 24%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BCC 예상이 지금까지 가장 낙관적이다.

최근 F&S(Frost & Sullivan) 보고서는 글로벌 크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2021년 100억달러 규모로 예측한 반면 Mordor Intelligence는 2022년 148억달러 규모로 추정했다.

정보 이용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으로 이행은 헬스케어 시스템에서 많은 것이 수기와 종이 차트에 여전히 의존하고 있어 어려운 과정에 있다.

클라우드를 둘러싸고 있는 장벽들은 환자 사생활과 데이터 보안 우려 등이다.

헬스케어 IT 조직의 80% 이상이 네트워크에 데이터 저장과 관리를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고 있다.

병원들은 클라우드로 이동이 다소 느리지만 제공자들은 병원들이 안전성과 품질 평가를 위해 사용된 실시간 데이터의 양을 조작할 능력이 부족한 것을 발견하고 있다.

일부 헬스케어 조직은 신속한 데이터 공유, 비용 감소를 이용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기업 접근을 도입했다.

클라우드는 가치 기반 케어를 지지하기 위해 제한된 IT 역량이 있는 작은 의사 진료와 조직을 위한 방법으로 프로모션되고 있다.

헬스케어 산업에 의해 클라우드로 이동은 IT 인프라 기획에서 급격한 변화보다는 부득이하게 도달하는 기능이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항상 이용할 수 있는 정보 접속의 세계에서 숙달된 차세대 환자들은 헬스케어 시스템에서 활동을 시작하고 있어 헬스케어 관련 데이터에 동등한 수준의 접근을 예상하고 있다.

헬스케어 IT 비용은 환자 기록, 치료 이력, 영상 보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방사선학 정보 시스템, 심혈관 정보시스템 등 의료 응용의 특성 때문에 높다.

이런 적용은 매일 데이터의 추가 양으로 지속적인 증가하는 대량의 저장소가 필요하다.

그 결과 헬스케어 조직들은 저장소와 일부 자산을 계속 추가해야 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공유된 자산을 사용해 계속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비용 장벽들이 제거되기 때문에 정보처리 상호 운용을 용이하게 한다.

케어 질 평가와 개선의 필수적 부분이 되는 대량의 데이터 수집과 분석과 더불어 더 많은 제공자들은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런 추세는 향후 빠르게 증가할 전망이다.

제공자들은 안전성과 케어 질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된 많은 실시간 데이터를 다룰 능력이 없는 것을 발견하고 있다.

헬스케어 제공자는 의료과실에 대한 우려에 고심하고 있다.

일부 연구들에서 의료과실은 심장질환과 암에 이어 미국에서 세 번째 사망 원인으로 보고했다.

일부는 미국에서 의료과실 비용은 연간 1조달러로 추정했다.

의료 과실은 연간 수백만 명 환자의 오진과 함께 수천 건의 합병증을 유도할 수 있다.

이런 도전에 직면해 제공자들은 클라우드 기술들이 의료 과실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하고 있다.

헬스케어 제공자를 위해 클라우드 기술들은 핵심 이슈에 부응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필요할 때와 필요한 곳에서 정보에 접근이다.

두 번째는 의료시술 사이에 협력과 명확성의 부족을 이끄는 시스템과 기기들 사이에 상호운용성 부족을 해결하는 것이다.

수년간 IT 능력은 더 정확하고 접근이 쉬운 디지털 버전으로 오류 발생이 쉬운 수동 표기를 대체하기 위해 제공자 조직들을 위해 준비가 돼 있다.

그러나 이런 기술들은 접근성과 상호운용이 제한돼 있어 많은 의료 스태프들은 수기 표기에 여전히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의료 과실 면에서 도움이 되기는 어렵다.

기술발전
주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능력들은 접근과 상호운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품질, 서비스 우수성과 공감을 두드러지게 하는 높은 환자 케어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다.

웹기반 컴퓨팅 기술의 도움으로 전체 헬스케어 시스템은 동기화될 수 있다.

가장 중요하게 클라우드는 더 우수한 협력을 구축하기 위해 환자, 병원, 임상 스태프 등 헬스케어 산업의 이해당사자들에게 도움이 된다.

정보는 쉬운 방법으로 전파되고 데이터는 이런 인터넷 기반 기술의 도움으로 효과적인 방법으로 분석될 수 있다.

사람들이 모든 정보에 쉽게 접근하는 현재 인터넷 시대에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자들은 만족을 위해 환자 요구에 부응해야 하는 큰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런 기술은 향후 변화하는 헬스케어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병원들은 환자의 높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기술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전체 헬스케어 산업이 더 체계적 방법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이상적 플랫폼이다.

헬스케어 제공자들은 환자 기록과 의료영상을 얻기 위해 클라우드 기술의 잠재력을 사용하고 있다.

데이터에 이런 새로운 접근은 저장력을 높이고 보안을 강화한다.

이런 플랫폼은 진단의 모든 과정을 신속히 하기 위해 의사 사이에 협력을 촉진한다.

클라우드 플랫폼은 의료연구에도 이익이다.

원격의료에도 이런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의 도움이 실현되고 있다.

환자 데이터 보안을 고려하는 것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최대 도전 중 하나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