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어 리더 로슈·사노피 추격…‘헴리브라’ 표준요법될 듯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는 혈우병 시장에서 샤이어의 지배력에 로슈, 사노피 등이 추격하고 있다.

올해 들어 샤이어는 애디노비(Adynovi)를 유럽에서 승인된데 이어 로슈가 혁신신약 혈우병A 치료제 헴리브라(Hemlibra)를 유럽에서 청신호를 받았다.

헴리브라는 인자 VIII(FVIII) 억제 항체가 발전한 혈우병 A 환자의 치료에만 승인됐다.

그러나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헴리브라의 연간매출은 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샤이어는 2016년 320억 달러에 박살타 인수로 혈우병 프랜차이즈를 추가했다.

샤이어는 시장 변화 유전자 치료제와 2중 특이 항체를 개발하는 업체로 혈우병 시장에서 노력하고 있다.

사노피는 혈우병 A, B의 유전자 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젠에서 분리된 바이오베라티브를 최근 116억 달러에 인수키로 합의해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다.

헴리브라 비용 효과적
헴리브라는 혈우병 A에 승리한 표준요법으로 다가오고 있다.

샤이어와 사노피 등 경쟁자들은 이런 새로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가격전략을 어떻게 조정할 수 있는 있는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최근 미국 가격감시기구인 ICER(Institute for Clinical and Economic Review)는 헴리브라는 첫해 가격이 48.2만 달러와 이후 44.8만 달러에도 불구하고 비용 효과적이라는 보고서를 최근 발표했다.

혈우병 A 환자의 출혈을 감소하는 1주 주사제인 헴리브라는 12세 이하 어린이에게 연간 환자 1인당 72만 달러, 12세 이상에서 연간 185만 달러까지 미국에서 헬스케어 예산을 절감할 것으로 추산했다.

ICER은 12세 이상에서 억제제로 발전된 혈우병 환자의 평생 동안 헬스케어 시스템에서 헴리브라의 비용은 샤이어의 페이바(Feiba), 노보노디스크의 노보세븐(Novoseven) 등 FVIII 억제제가 실패했을 때 사용되는 바이패싱 약품으로 예방보다 7100만 달러를 절감을 추산했다.

헴리브라의 우위는 이런 시나리오에서 1500만 달러 : 81000만 달러와 101~221회까지 더 적은 평생 출혈에서 나왔다.

로슈의 가격 전략은 헴리브라의 주요 경쟁자로 바이패싱 약품이 결코 보여주지 못한 증거이다.

ICER에 따르면 성인에 대한 예방적으로 투여하는 바이오패싱 약품의 연간 400만 달러보다는 로슈는 약 70만 달러대의 가격을 선택했다.

분석을 위해 ICER은 출혈, 통증, 삶의 질 등 다른 치료제와 헴리브라를 비교하는 임상동안 보고된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했다.

환자와 환자 단체와 대화에서 ICER은 질병은 교육, 직업선택, 오락활동 등을 제한하는 것을 ICER은 확인했고 시간이 경과하면서 반복된 출혈로 관절 손상은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헴리브라의 절감은 이런 모든 합병증을 완화할 가능성에서 나왔다.

현재 혈우병A에 시장 점유를 위한 샤이어와 최대 경쟁을 하고 있다.

ICER 판단이 헴리브라의 높은 추정 매출을 충족하는데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다.

애널리스트들은 로슈가 FVIII에 항체를 갖지 않은 환자를 포함하는 라벨 확대를 받을 수 있다는 조건으로 헴리브라는 연간 50억 달러 매출을 올릴 것으로 추정했다.

작년 11월 로슈는 FVIII 억제제없는 환자에 대한 임상 3상에서 출혈 감소 등 긍정적 결과를 보고했다.

로슈의 마케팅 도전은 유전자 치료제 등 차세대 치료에 의해 향후 가중될 수 있다.

스파크 테라퓨틱스와 바이오파린 파마슈티컬은 질병에 대한 유전자 치료로 앞서 가고 있다.

비억제제 시장
EP(EvaluatePharma) 데이터를 보면 이는 연간 환자 1인당 비용이 각각 46.9만 달러, 21.9만 달러인 바이오베라티브의 엘록테이트(Eloctate)와 샤이어의 애드베이트(Advate) 등 FVIII 대체요법의 비용에 유리하게 비교된다.

비억제제 시장은 억제제없이 남아있는 4명 중 3명으로 매우 크다.

로슈는 비억제제 인구에 주요 임상인 Haven 3는 1차 목표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애드바트와 동등성을 위해 헴리브라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5~5.2, 성인에서 1의 연간 출혈률을 보일 필요가 있다.

엘록태이트에 승리를 위해서는 12세 이상에서 1.6과 12세 이하에서 2의 출혈률이 필요하다.

Haven 1에서 억제제 환자 사이에 헴리브라는 예방조치를 받지 않은 위약군 28.3과 비교해 5.5의 연간 출혈률을 달성했다.

EP는 샤이어의 2개 FVIII인 애드베이트와 장기지속형 애디노베이트(Adynovate)는 2022년 이런 그룹의 178억 달러 매출 중 약 20억 달러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