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성명서 발표…깊은 유감 표명

대한약사회가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심의위원회 차후 회의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약사회는 4일 '요식행위로 진행되는 안전상비약 지정심의위 참여를 거부한다'는 제하의 성명을 통해 "대한약사회는 금일 제5차 안전상비의약품 지정 심의위원회가 파행으로 진행된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촛불혁명으로 정부가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부가 위촉한 위원들로 구성된 지정심의위원회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외면하고 재벌의 이익을 대변하기에 급급했다"고 비판하면서 "약사회는 안전상비의약품의 안전성 문제와 관리부실 등 제도의 전면 재검토와 취약시간대 의약품 접근성 향상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지정심의위원회에 참여하여 사회적 숙고와 합의 과정을 통해 설득해 나가고자 기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러나 지정심의위원회가 그동안 보여준 행태는 품목확대를 기정사실화 하고  회의를 요식행위로 진행했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회의 논의내용과 무관하게 품목 전환이나 특정 품목이 추가된다는 내용이 공공연하게 언론을 통해 보도된 사실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약사회는 "지속적으로 안전상비약의 안전성 문제를 제기했을 뿐 아니라 관리체계 부실로 인한 폐해가 국민들에게 전가될 것이라 우려해 왔다"면서 "심야시간·공휴일에 국민들의 건강권을 담보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토론과 합의를 통한 결론 도출을 기대했던 지정심의위원회가 정부의 일방적인 거수기에 불과하다는 현실을 목도한 만큼 더 이상의 위원회 참여는 무의미하다"면서 "지금이라도 정부는 일방적 확대 입장을 철회하고 면밀한 재검토를 통해 합리적 제도 마련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