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른 지능 정보화 시대에 대한 사회적 요구 및 사회계층의 고령화, 이에 따른 질병패턴의 변화 등은 임상약학교육 및 연구 분야에 대한 그 중요성을 점차 증가시키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발 맞추어 한국임상약학회는 지난 11월 24일 서울대학교 병원 어린이병원 1층 임상 제2강의실에서 ‘정밀약물치료 실현을 위한 심화 맞춤 약료서비스 및 임상연구의 선진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제21회 총회 및 학술대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였다.

약 100여명의 회원 및 의,약사 그리고 관련 연구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밀약물치료 실현을 위한 임상연구 선진화 및 심화 맞춤약료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특히 한국임상약학회 공로상을 수상한 신현택 교수(숙명여대 약대)는 ‘4차 산업혁명과 임상약학의 미래’라는 주제로 기조 강연을 실시하였으며,이 강연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임상약학자들의 자세 및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이번 학회에서는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여 인공지능의 개요와 임상약학에서의 적용, 정밀의약학의 현재와 미래와 같은 임상연구 선진화를 위한 이론에 초점을 둔 강연 및 수술전 항생제 요법, 수술 후 섬망 관리,외상 및 암환자 관리를 위한 약사 역할과 같은 심화 맞춤 약료서비스에 대한 최신 지견이 발표되어 이론과 실무가 접목된 기회로 참가자들의 호평을 이끌어 냈다.

같은날 오후에 진행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임상약학회 오정미 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환자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약사에게도 이러한 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사회적 요구가 있다고 강조하면서,임상연구의 선진화와 심화 맞춤약료는 이러한 능력 개발의 바탕이 될 것” 이라고 강조하고, 학회 발전 방향에 지속적으로 이 두 부분이 바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