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 제공, 기존 헬스케어 시스템 내 격차 좁혀

데이터 수집, 원격 환자 모니터링 등 광범위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모바일헬스(mHealth)의 활용은 가치 기반 의료로 변화가 지속되고 있어 점차 인기를 끌고 있다.

컨설팅업체인 GBI 리서치의 최신 보고서를 보면 새로운 모바일 기기의 급속한 발전,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적용 확대, 와이어리스 기술들의 가격 하락이 모바일헬스 솔루션과 서비스 실현에 도움이 된다.

이런 기술들은 원거리에 헬스케어 커뮤니케이션과 치료의 대안의 제공으로 기존 헬스케어 시스템 내에서 격차를 메울 큰 잠재력이 있다.

모바일헬스 기술 등의 활용이 증가세에 있고 광범위한 모바일헬스의 혜택을 보고하는 논문들도 늘어나고 있어 헬스케어 전문의, 보험급여 업체, 정부 기관 등의 지지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수준에서 모바일 진입의 지속된 가속은 가장 먼 지역에서도 모바일헬스 서비스와 솔루션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헬스케어 전달 수단으로 더 많은 비용 효과의 필요성은 모바일헬스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성장 드라이버로 고려해야 하고 이어 치료의 가치와 효능을 입증하기 위한 필요성 증가, 모바일헬스 솔루션을 위한 헬스케어 전문의와 급여 기관의 지지 증가이다.

보고서는 이런 3가지 요인들은 모든 중요 시장이 제공하는 헬스케어 비용 증가와 관련해 직면하고 있는 정부에 중요한 도전과 직접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다.

보험사와 국가 헬스케어 기관은 치료의 비용 효과에 대한 더 많은 증거를 요구하고 있다.

모바일헬스 기술들은 원거리에 의료 컨설팅을 제공할 능력을 가져 헬스케어 비용을 의미있게 더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