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디지털 헬스 700% 급등

모바일과 디지털을 사용하는 이헬스(eHealth) 시장은 폭발적 성장이 예상된다.

컨설팅업체인 BCC 리서치의 최신 보고서를 보면 디지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환자들이 700% 급증할 것으로 예상돼 모바일과 디지털 헬스는 향후 3년에서 붐이 시작될 수 있다.

700만 명이 일부 유형의 디지털 헬스 혹은 관련 프로그램을 이미 사용하고 있고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기기와 연결된 수는 2020년 50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전 세계에서 이헬스 산업은 2016년 약 47억 달러로 전 세계 매출의 1/3을 올린 북미 등 더 부유한 국가에서 매출의 대부분을 기록할 전망이다.

유럽과 북미의 이헬스 시장은 2016~2021년까지 연평균 29%, 아시아-태평양은 27.5% 성장이 예상된다.

중국은 이헬스 시장에 대해 광범위한 연구를 하고 있고 진단과 치료를 지원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곧 개발할 수 있다.

성장 드라이브
문화 차이, IoT 기술, 네트워크 연결성이 새로운 환자 중심 헬스 정책 방안과 함께 이헬스 혁신을 드라이브하고 있다.

헬스케어 지출은 GDP 성장을 앞서고 있고 이헬스의 한가지 목적은 비용 절감과 케어 계획에서 편리성과 고수 제고이다.

고령화, 케어 접근과 지역은 체중, 심장, 당뇨병 등 만성 혹은 생활습관 이슈를 원격 해결과 모니터를 드라이브하는 다른 요인들이다.

보고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웰빙 등 삶의 가장 중요한 측면에서도 증가하는 기술적 문화를 수용하고 있어 모바일 프로그램이 이헬스의 미래가 될 수 있는 일부 이유를 주장했다.

제품을 보장하기 위해 다른 산업에 의존에서 유래하는 이헬스의 주요 이슈는 환자에게 최대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보고서가 밝혔다.

셀프케어, 활발한 모니터링부터 질병, 병력 데이터와 휴대성까지 많은 요인들이 이 분야의 성장을 지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기기들은 제조사 생태계, 무선 네트워크와 집단발병이나 건강추이 등 건강 정책 문제에 의존하고 있다.

보안 해결 과제
보고서는 온라인으로 접근할 수 있는 개인 데이터 등 데이터 관리 보안은 많은 건강 기관이 빠르게 적용해야 하는 우려라고 지적했다.

데이터 보안, 일관된 규제 토대와 데이터 관리의 부족이 이헬스 산업의 도전 사이에 있다.

가장 우려되는 것은 인간개입의 부족이 일부 환자의 불안 원인이 되고 있고 여전히 이런 문제의 해결법을 발견하지 목한 것이 딜레마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인지된 긍정성과 인간 요소를 제거한 잠재적 한계 사이에 고민에 빠져 있다고 밝혔다.

2015년에 5억 개 이상 모바일 기기들이 약 80억 모바일 네트워크 아이템의 기존 생태계에 결합했다.

연구자들은 지난 10년간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은 4000배 급증한 것을 발견했다.

3G에서 4G/LTE와 차세대 5G로 발전은 휘트니스 밴드에서 심장 모니터, 혈당 측정기까지 스마트폰, 매일 소비자와 기기를 연결한 비디오의 사용을 확대할 것으로 보고서는 진단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