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효과 극대화 및 안전성 확보 위해 제도권 내 도입 강조

비만학회가 내년 고도비만수술의 급여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고도비만의 유일한 치료법인 비만대사수술의 효과 극대화와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급여화가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주호 대한비만학회 베리아트릭 이사(이대목동병원·사진)는 7일 오후 신도림 쉐라톤디큐브호텔에서 열린 대한비만학회 제46차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비만대사수술의 급여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고도비만은 심각한 질병"이라며 "중대한 질환에 대해 국가가 관리하고 책임져주는 것이 당연하다"고 밝혔다.

지난 2003년 처음 시작된 우리나라 비만대사수술은 2008년부터 붐이 일기 시작해 2013년 절정을 이뤘다. 그러나 2014년 가수 신해철 씨의 사망으로 인해 논란이 되면서 2015년 4분의 1로 급감했다.

보험급여화도 당초 2016년에 시행될 예정이었지만 곱지 않은 사회의 시선으로 인해 무산되면서 오는 2018년으로 연기됐다.

이주호 이사는 "비만대사수술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공감대가 없는 실정에서는 당연한 현상이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도비만의 유일한 치료법이 비만대사수술이라는 대명제는 바뀔 수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비만대사수술이 비수술적 치료에 비해 효과적인가에 대한 논란의 꽤 오랫동안 지속돼왔고, 수술의 안전성에 의문이 제기된 것도 사실이다.

이 이사는 "최근 10년 동안 외과계와 내과계 유관 학술단체가 가이드라인 등을 통해 고도비만 유용성에 대해 인정했다"며 "미국 당뇨병학회, 심장학회, 국제당뇨연명, 내분비학회 등에서 수술의 유용성에 대해 인정하면서 논란은 제거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수술 효과의 극대화와 수술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학계의 자체적 정화 노력과 국가 정책의 뒷받침이 꼭 필요한 시기"라며 "수술에 대한 급여화는 안정성 확보를 위해 첫 단추를 꿰는 시급하고 포괄적인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비만학회는 수술 효과의 극대화와 안정성 확보를 위해 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외과의사 개인에 대한 인증과 의료기관에 대한 인증을 동시에 시행하고 있는 것.

외과의사 인증은 ▲외과 전문의로서 상급의 복강영 위장관 수술 가능 ▲학회의 정회원으로서 정기 학술대회 참여 ▲학회주관 연수교육 이수 ▲복강경 수술 및 비만대사수술의 경험 등을 갖추어야 한다.

의료기관 인증은 ▲비만대사수술센터(다학제적 진료) 조직도 ▲환자교육 프로토콜 ▲간호사·영양사 등 인력 확보 ▲전문설비 및 기기 ▲중환자실, 내시경·중재 영상 설비 ▲응급상황 시 연락·이송체계 등도 구축해야 한다.

이주호 이사는 "인증제도가 발전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수술의 급여화 등 보건정책과 연계가 꼭 필요한데 시국이 어수선해서 요즘은 보건당국과 논의가 뜸하지만 무난히 시행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그 전에 사회적 공감대와 여론의 형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