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은 비즈니스 환경의 특징이 점차 되고 있고 제약산업도 예외가 아니다.

기업들이 정부, 지급자, 학계뿐만 아니라 경쟁자, 환자 그룹과 점점 파트너링을 하는 새로운 시대에 진입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이끄는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제약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이런 새로운 협력 환경이 산업, 경제, 공공보건에 이익이 될 수 있는지를 이해해야 하고 제약사는 그에 맞는 과업의 방법을 조정할 준비를 해야 한다.

협력은 산업의 평판과 공중보건에 이익이지만 사업의 자연적 체계가 되고 있다.

이는 높은 R&D 지출을 줄이고, 기업의 제품 인수를 유도하고, 인수, 자산 교환, 조인트벤처 등을 통한 혁신에 접근하게 한다.

또한 한 제품의 코마케팅을 통한 인력의 효율적 이용, 마케팅 비용 절감, 제품 경쟁력 제고 등을 가져올 수 있다.제약사들은 약물을 넘어 이동과 많은 보완적 환자 케어 서비스를 찾고 있어 협력은 필요하게 될 외부 능력의 접근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협력의 시대는 새로운 매출 흐름과 혁신을 안내할 뿐만 아니라 윤리적 모범경영, 투명성, 정보 공유에 대한 새로운 강조 순위로 제약사의 인식을 높인다.

시장에 새로운 혁신을 가져오고 공중보건을 개선으로 새로운 매출 흐름을 창출할 기회는 잡아야 한다.

이는 보다 열려있고 협력적이 될 사업을 허용하는 경영 모델을 창출할 시기이다.

협력의 시대는 모두에게 승리를 자극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