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항암제부터 CDK 4/6 등 신계열 데이터 속속 발표

내달 3~7일까지 시카고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암학회인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연례 미팅을 앞두고 암 치료에 대한 일부 유망한 요약데이터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이번 ASCO에서 기업들과 약물 개발자들은 가장 최근 약물 연구 결과를 공유할 것이다.

올해 ASCO에서는 BMS, 화이자, 릴리 등 일부 바이오파마들의 데이터가 주목된다.

셀라토 파마슈티컬(Celator Pharmaceuticals)은 바이세로스(Vyxeos, CPX-351)가 미국 FDA에서 혁신 치료제로 지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60일간 사망 증가없이 생존과 반응 악화없는 전체 생존을 의미있게 개선한 CPX-351에 대한 요약 데이터를 발표했다.

CPX-351은 2차 급성골수성백혈병(AML)이 있는 노인 환자에 대한 표준요법이 될 수 있다.
세라토는 바이세로스를 AML과 다른 혈액암 치료에 개발하고 있다.

지오팜 온콜로지(Ziopharm Oncology)는 재발이나 진행성 교아종(glioblastoma) 환자를 대상으로 유전자 치료제 Ad-RTS-hIL-12와 경구 벨레디멕스(veledimex) 복합요법의 다기관 용량증가 연구인 임상 1상의 중간결과를 내놓았다.

회사는 Ad-RTS-hIL-12+veledimex는 IL-12의 발현을 통제한 새로운 바이러스성 유전자 치료제이다.

복합요법으로 치료받은 한정된 환자를 관찰한 초기 결과는 임상 1상에서 매우 고무적이었다.

뇌에서 면역반응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하는 바이러스 기반 유전자요법은 치료 혁신의 선구자이다.

Ad-RTS-hIL-12는 이 분야에서 가장 제어 가능한 접근을 제공하고 있고 복합요법 연구에서 면역 활성의 고무적 징후를 보였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난소암 치료제 올라파립(olaparib)과 관련된 19건, 다양한 종양에서 반응하는 DNA 손상이 표적인 새로운 잠재적 약물 등 ASCO에서 73건의 요약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런 요약의 대부분은 회사의 종양 파이프라인의 지속된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셀덱스 테라퓨틱스(Celldex Therapeutics)는 고위험 흑색종 치료제 대한 2건의 요약을 발표했다.

연구는 재조합 인간 Flt3 ligand와 수지상세포 수용체를 표적으로 하는 인간 단클론항체 IgG1의 구성하는 융합단백질인 CDX1401 백신을 임상 2상에서 평가했다.

회사는 두 치료제는 내약성이 있었고 예비 분석에서 선천면역세포의 높은 증가를 보였다.

애브비는 전체 생존 등 Rova-T에 대한 장기간 데이터를 발표할 계획이다.

아리아드 파마슈티컬(Ariad Pharmaceuticals)은 표적 폐암 치료제 브리가티닙(brigatinib)의 임상 2상 ALTA 연구의 데이터를 내놓았다.

임뮤노젠(ImmunoGen)은 FRα-양성 플래티늄 내성 난소암에 단독요법으로 46명의 환자를 평가한 임상 1상 데이터를 발표한다.

임뮤노메딕스(Immunomedics)는 항체 약물 복합인 IMMU-132(sacituzumab govitecan)를 삼중 음성 유방암에 대한 데이터를 ASCO에서 공개한다.

카이트 파마(Kite Pharma) CAR T에 대한 지속된 데이터를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화이자는 이브랑(Ibrance), 아벨루맙(avelumab), PF-05082566 등 항암제 프랜차이즈에 대한 중요 데이터를 발표하고 있다.

새로운 계열
이번 학회에서는 매우 유망하한 새로운 계열과 다른 실망을 보게 될 것이다.

화이자, 노바티스, 릴리의 CDK 4/6(Cyclin-dependent kinases 4/6) 억제제들은 유방암에 입지가 확고부동했고 난소암에 현재 고무적 데이터가 새로 나왔다.

반면 애브비와 클로비스 온콜로지(Clovis Oncology)의 Parp 억제제는 현재 난소암을 넘어 이 약물 계열의 확대에 실패했다.

릴리의 CDK4/6 아베마시클립(abemaciclib)의 데이터는 올해 주요 암 학회에서 가장 열정적으로 기다리는 일부이다.

그러나 이미 마케팅되는 화이자의 이브랑(Ibrance)과 우수한 효과로 조기에 임상 3상을 중단한 노바티스의 리보시클립(ribociclib)보다는 후발주자로 경쟁에서 밀리 것으로 예상된다.

Parps 실패
폐암 치료에 실망한 후 클로비스( Clovis Oncology)는 Parp 억제제 루카파립(rucaparib)의 목표를 전환했다.

ASCO 요약에서 췌장암에 대한 데이터는 임상에서 등록자가 첫 15명 환자에서 최소 반응 때문에 중단해 많은 희망을 제공하지 않았다.

애브비의 벨리파립(veliparib)은 테모졸로미드(temozolomide)와 복합으로 비소세포폐암의 임상 2상에서ㅓ 2, 3차 라인 환자에서 화학요법 단독보다 중요한 이익을 보이지 못했다.

메디배이션으 탈라조파립(talazoparib)도 어려움이 있었다.

고형암 환자에 대한 카보플라틴(carboplatin)과 복합으로 용량 임상에서 24명의 참가자 거의 모두가 혈액독성으로 용량 감소나 지연이 필요했다.

한편 면역항암제가 최근 암 미팅에서 많은 뉴스를 지배하고 있다.

반면 바이오파마 분야는 소분자를 여전히 발전시키고 있고 다가오는 ASCO 미팅은 이런 표적 약물에 대한 상당한 데이터를 보게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