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연어는 세계 10대 슈퍼 푸드에 선정될 정도로 건강에 좋다. 이는 몸 건강만을 두고 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피부건강까지 아우르는 이야기다. 건강한 피부, 빛나는 피부를 갖고 싶다면 연어 요리로 식탁을 채워보도록 하자.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원장 이대일)를 통해 연어요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연어의 주황빛과 분홍빛이 섞인, 화사한 색깔은 보고만 있어도 군침이 돌 정도로 사람의 식욕을 자극한다. 식욕을 못 이겨 연어 한 조각 입에 넣고 보면 혀끝을 타고 눈 녹듯이 사라지는 그 맛이 식욕을 더 왕성하게 한다. 이렇게 보기에도 좋고 맛도 좋은 연어는 세계 10대 슈퍼 푸드 가운데 하나다.

슈퍼 푸드는 칼로리는 낮으면서 당분, 염분이 적고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풍부하여 면역력 증가에 효능이 있는 음식을 말하는데 미국의 시사 주간지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블루베리, 토마토, 시금치, 레드와인, 귀리, 브로콜리, 마늘, 연어, 녹차, 견과류)를 보면 채소가 아닌 식품으론 연어가 유일하다. 미국의 영양전문가 스티븐 프랫은 연어가 슈퍼 푸드에 선정된 이유로 맛이 좋고, 요리하기 쉬우며, 단백질이 풍부하다는 것을 꼽았다. 

살코기의 20%가 양질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 연어는 비타민이 많기로도 유명하다. 먼저 비타민 D가 풍부해 칼슘이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것을 돕고, 여러 가지 비타민 B군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과 소화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A와 E성분이 많아 세포점막을 튼튼히 해주고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고 있는데 ‘회춘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 E의 경우 연어 알에 많이 들어 있다. 뿐만 아니라 연어에는 EPA, DHA의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체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것과 뇌세포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연어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여드름 피부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고, 염증과 주름살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도움이 된다. 또한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비타민 B군은 다크서클을 완화하고 피부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