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상담센터에서 환자와 상담하는 모습.

분당서울대학교병원(원장 이철희)이 암·뇌신경질환으로 병원을 처음 방문하는 환자들을 위해 전문 상담센터를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진료예약을 위해 분당서울대병원 콜센터(1588-3369)로 전화하면 환자 인적사항만 등록하고, 암환자일 경우에는 암 전문 상담센터로 뇌신경질환일 경우엔 뇌신경질환 전문 상담센터로 바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암·뇌신경질환 전문 상담센터에서는 상담 간호사가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맞추어 최적의 의료진에게 가장 빠른 날짜에 진료볼 수 있도록 예약하고, 첫 진료를 받는 날 필요한 검사까지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통 진료예약을 하면 예약일에 진료를 보면서 필요한 검사를 결정하고,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검사를 예약한 날 다시 병원에 방문해야 하지만 암·뇌신경질환 전문 상담센터에서는 상담 간호사가 예진을 통해 환자의 중증도, 진료목적, 검사 필요성 등을 미리 파악하고 검사 가예약을 해두어 환자가 처음 병원을 방문하는 날 가급적 필요한 검사를 받고 귀가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전문상담센터의 상담전문 간호사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당일 또는 2~3일 이내에 첫 진료를 볼 수 있도록 진료 예약을 진행하여 15일~30일 가량 지연됐던 초진 대기일을 줄이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분당서울대학교병원 김철호 진료부원장은 "암·뇌신경질환은 한국인의 대표적인 사망원인으로 꼽히는 중증질환이기 때문에 환자와 보호자의 불안감이 그만큼 높을 수 밖에 없는데, 전문 간호사가 예약 시점부터 직접 응대하면 병원에 대한 신뢰가 쌓여 치료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며 "암·뇌신경센터를 특화해 운영하는 만큼 환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