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교육' 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한국의학교육학회는 오는 5월 27일부터 29일까지 울산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의사소통교육(Communication Skill Education)'을 주제로 제15차 의학교육합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대한의학회,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와 공동으로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강복수 한국의학교육학회장, 김세종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장, 고윤웅 대한의학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김재정 대한의사협회장의 축사가 있을 예정이다.

첫째날은 '우리는 환자와 통(通)하고 있는가 - 의사의 의사소통'의 이호영 아주의대 명예교수와 '미국 의과대학에서의 의사소통 교육과 평가'의 이윤주 (Adjunct Professor of Psychology, U. of La Verne, U.S.A. 교수의 특강이 있을 예정이다.

이어 열리는 심포지엄에서는 '의사소통교육'을 주제로 김세종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장이 좌장을 맡고, △일반인 및 환자입장에서 본 의사들의 의사소통(박민기 경인교육대학 교수) △의료조직 내부에서 본 의사들의 의사소통(김용순 아주의대 간호학부) △보건의료인을 위한 의사소통교육 경험(김현옥 신촌세브란스병원 부원장) △의과대학에서의 의사소통교육 경험(이영미 고려의대) △의학교육 연수원 의사소통교수 워크숍(장기현 서울의대) 등을 발표한다.

또, 의학교육학회 총회를 열고 의학교육상(인당의학교육대상 및 의학교육학술상)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둘째날은 가톨릭의대 김 선 교수의 '의학교육 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 연구 가능한 주제 및 방법론'에 이어 2003년 한국의학교육학회 연구공모과제 결과 발표와 의학교육 국제 동향 보고, 의학교육 연구논문 자유연제 발표가 이루어진다.

셋째날 워크숍은 △의학교육 정책과 행정(Strategy and Administration in Medical Education 안덕선) △Interpersonal Skill for Physician(이윤주) △Medical Simulation Workshop(Dr. Charles Pozner) 등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