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나라당(대표 박근혜)이 발표한 핵심공약에서 보건정책개혁과 관련된 내용이 핵심 추진사항에서 대부분 제외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통적으로 친야 성향인 의료계가 과연 진정한 '정책동반자'인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2일 경 한나라당 정책위원회가 자체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개제한 총선공약집 '50가지 희망이야기'에 따르면 공약 8번에 응급 시스템 개선과 관련된 사항이 있을 뿐, 의료계가 주장해온 선택분업 도입, 수가체계 개선 등 핵심쟁점사안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아니라, 전체 정책공약의 경우에도 복지분야에 '의약분업평가위원회'를 3년 동안 운영함으로서 분업제도를 평가한다는 내용이 포함돼있지만 자민련과 마찬가지로 농어촌지역 분업제도개선에 집중된다는 점에서 의계의 주장과는 비교적 공통분모가 적은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나라당이 의계를 의식해 민간보험도입, 수가체계개선 등과 관련해 일부 비전을 제시하긴 했지만 표면적으로 내세운 핵심정책과 비교했을 때, 이 부분에 주력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두고 볼때 총선 후에 의계가 한나라당을 지지한 후에 얻을 수 있는 '파이'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는 관련이 적지만 의계의 경우에도 최근 한나라당 지지율 하락을 우려해 내부적으로 '한나라당 일변도 성향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만큼 총선결과에 따라서 양측의 결속에 금이 생길 조짐도 일부 관측되고 있다.

일단, 총선이 일주일 여 밖에 남지 않아 의계가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릴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는 만큼 총선 후에도 '한나라-의료계' 공조는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총선을 기점으로 양측이 현재와 같이 정치세력 만들기라는 서로의 입장에만 충실해 '동상이몽'에서 헤어나지 못한다면 공조의 의미는 퇴색할지도 모른다.

따라서 앞으로도 의계가 한나라당과 지속적인 공조관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정책개선이라는 실리를 얻기 위해서는 단순히 정치세력화를 위한 한나라당과의 공조분위기에만 휩쓸려서는 안될 것이다.

이제 의계는 지금의 시점을 두고 '한나라당 지원에만 전력투구할 때'인지 아니면 '과연 의계의 입장을 몇 순위에 두고 있는지를 냉철하게 판단해야 할 때'인지 곰곰히 따져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