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료실

제목

부실(不實)기업 처리 3가지 제도?

닉네임
허강원 기자
등록일
2016-04-27 08:53:20
조회수
1022
부실(不實)기업 처리 3가지 제도?
[해설] 워크아웃≫법정관리≫자율협약




기업이 경기 악화나 경영 실패 등으로 빌린 돈을 제때 갚지 못하게 되면, 돈을 빌려준 은행 등 금융회사들이 한데 모여서
대책을 마련하게 된다.


이렇게 모인 금융회사들을 채권단이라고 한다. 채권단은 두 갈래 길 중에 선택하게 된다. 회생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돈을 좀 더 빌려줘서 경영을 정상화시킨 뒤 돈을 돌려받는 방법인 ◆'워크아웃'을 선택하고, 재기 가능성이 희박하면 자금 지원을 끊어 ◆'법정관리'로 보낸다. 빌려준 돈을 다 받진 못하지만, 일부는 회수할 수 있다.



①워크아웃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따른 것이라 시행과 관련된 내용이 법에 규정돼 있다. 워크아웃을 시행하면 경영권이 채권단에 넘어간다. 받을 돈을 제때 못 받고, 신규 대출이나 출자 전환을 하는 만큼 채권단은 허리띠를 졸라매라는 요구를 하게 된다.



②법정관리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따라 법원이 진행한다. 법원이 관리인을 지정해서 회사 운영을 관리·감독한다. 회생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최악의 경우 파산 절차를 밟게 된다.



③자율협약 최근 자주 등장하는 방식이다. 워크아웃처럼 채권단이 경영권을 행사하게 되지만, 법적 근거가 없는 것이 차이점이다. 현행법상 부실기업이라는 꼬리표가 붙는 워크아웃보다 유리한 점이 있다. 자율협약은 경영단과 채권단의 협약사항이다.
작성일:2016-04-27 08:53:20 112.160.110.4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