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입장 발표…약제부 업무 정상화 촉구

한국병원약사회가 9일 입장 발표를 통해 중앙보훈병원 약제부와 보훈공단 간 갈등에 깊은 유감을 표시하며 조속한 사태 해결을 도출하라고 밝혔다.

병원약사회는 입장발표문을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중앙보훈병원 사태가 원활하게 해결되고 약제업무가 정상화되어 환자들이 불편 없이 약제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며 이번 사태에 유감을 표했다.

이어 "안전하고 원활한 약제업무 수행을 위해 뒷받침되어야 할 기본적인 요건이 충족되지 못해 전국 의료기관의 많은 환자들이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면서 열악한 근무환경에 대해 지적했다.

병원약사회는 열악한 근무조건 외에도 약사인력 확보에 대한 문제점도 이번 사태의 원인이 됐다고 지적했다.

병원약사회는 "과중한 업무량과 열악한 처우에 병원 약사 이직률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만성적인 인력 수급난은 지방 중소병원뿐만 아니라 수도권 중대형 병원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약학대학 학제개편으로 인해 약사인력 배출 공백에 따른 우려감도 드러냈다.

한국병원약사회는 "병원약사 적정 인력 확보 및 수급 개선을 위하여 최근 인력을 주제로 한 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정부 기관과 대한병원협회 등 관련단체의 관심과 대책 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면서 "우리 병원약사들은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관리로 환자들의 치료의 질을 높이고 국민건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병원약사회는 "보훈복지의료공단 측은 중앙보훈병원 약사들과의 원만한 대화를 통해 조속한 사태 해결을 위하여 노력함으로써, 빠른 시일 내에 약제업무 정상화를 통한 환자 불편 최소화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