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대상 발표회서 광범위한 R&D 계획 공개

글락소 스미스클라인(GSK)은 지난 3일 광범위한 R&D 계획을 공개하는 투자자 대상 발표회를 가졌다고 17일 밝혔다.

GSK는 현재 기존 치료제 분야와 혁신적인 치료제 개발을 포함 총 147개의 임상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82건의 신약 후보물질(NCE) 개발과 45건의 제품라인 확장, 그리고 20건의 백신 개발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중 98건은 현재 임상 II상과 III상 및 등록 단계에 있다.

GSK는 "향후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GSK의 파이프라인은 더욱 발전해 장기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며, 최근 향상된 R&D 분야의 생산성 및 기회에 관한 주요 지표를 제시했다.

GSK는 지난 2001년 10월에 비해 신약 후보물질이 30건 이상 늘어났고, 임상 II상 및 III상/등록 단계에 접어든 후보물질의 수는 23개에서 44개로 증가했으며, 향후 3년 간 20개 이상의 신약 후보물질을 임상 III상 개발 단계에 진입시킬 목표를 세워 놓고 있다.

또한, 2004년과 2005년 사이에는 16개의 주요 제품을 등록 신청할 계획이다.

쟝-피엘 가르니에 회장은 “R&D 조직을 근본적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의약 산업의 고질병인 R&D 생산성 문제에 대처하고 있다”며 “이러한 과감한 변화의 효과는 주요 치료제 분야의 광범위하면서도 깊이 있는 파이프라인의 진보에서 분명히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GSK의 R&D 조직은 표적 스크리닝이나 대규모 임상 시험 등 대규모 연구가 필요한 연구개발의 초기 및 완료 단계에서 ‘우수의약품개발센터(CEDD)’라는 소규모 사업 단위로 분할, 바이오테크 벤처기업의 유연성과 집중성을 극대화했다.

한편, 이번 투자자 발표회에서 GSK의 이사진은 높은 효능과 상업적 잠재력을 가진 혁신적 후보물질 35종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