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룬드벡, 메르츠사와 공동개발

그동안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어 간호에만 의존하던 중증 치매 치료제가 내년 4월경 국내서도 시판된다.

덴마크계 다국적 제약업체인 한국룬드벡은 지난 9월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시판 승인을 받은 자사의 중증 알츠하이머 치료제 ‘에빅사’를 이르면 내년 4월 국내 시판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이 약품은 알츠하이머를 유발시키는 화학물질의 방출을 차단시킴으로써 기억과 학습의 과정이 계속 이루어질 수 있도록 뇌를 보호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실제로 최근 중증 알츠하이머 환자 252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임상시험에서 에빅사를 복용한 환자들은 위약(가짜약)을 복용한 환자들에 비해 증세의 안정효과가 2∼3배 높았고 별다른 부작용도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는 중증 치매환자를 위한 치료제가 전혀 없다”며 “에빅사가 출시되면 입원비 등 간병에 따른 환자 가족들의 경제적 부담도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에빅사는 지난 80년대 독일의 제약사 메르츠사가 파킨슨병 및 운동장애 치료제(메만틴)로 개발했으나 90년대 후반 메르츠와 룬드벡이 공동으로 치매치료제로 개발한 약물이다.

한편,국제노인정신과질환학회지(IJGP)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JM) 등의 저널은 치매로 인해 발생하는 인지 및 기능장애시 증가하는 글루타민의 작용증가를 억제, 에빅사가 정상적인 기억과 학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의 연구결과를 소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