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 소세포폐암에 높은 반응률 나타내

종근당의 캄토테신계 항암제 '캄토벨주(CKD-602)'가 시판허가를 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주)종근당이 `94년부터 약15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해 자체개발한 캄토테신계 항암제 캄토벨주(벨로테칸, CKD-602)를 시판을 허가키로 결정했다고 6일 밝혔다.

'캄토벨주'는 '99년부터 제1상시험을 실시하고 2000년 6월부터 난소암, 소세포폐암환자를 대상으로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중대용산병원, 원자력병원, 고대구로병원 등 6개병원 혈액종양내과와 산부인과에서 총 51명을 대상으로 제2상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45%의 높은 반응율(종양의 크기를 50%이상 감소시키는 비율)이 확인됐다.

또 기존 캄토테신계 항암제의 보편적인 이상반응인 혈액학적 부작용(백혈구감소증, 혈소판 감소증, 빈혈 등)의 발현율이 눈에 띄게 낮을 뿐 아니라, 치료도중 환자가 가장 직접적으로 불편을 느낄 수 있는 부작용인 소화기계 부작용(설사,오심, 구토), 전신 부작용(피로, 무력감), 중추신경계 부작용(두통, 어지러움)을 현저히 낮추었다고 식약청은 밝혔다.

아울러, '캄토벨주'는 우수한 서방형제제로의 개발가능성이 인정돼 지난 2000년 미국 생명공학회사인 알자(ALZA)사에 기술이 수출되는 쾌거를 이룩했다.

이를 토대로 종근당은 새로운 메카니즘의 항암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에 착수해 제1상 임상시험을 진행중에 있는 등 신약개발의 무한한 잠재력과 함께 새로운 항암치료의 전기를 마련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