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임상 필요....새로운 결과 잇딴 발표 희망적

지난해 심장병과 유방암 위험 파동으로 침체 일로에 빠진 호르몬대체 요법(HRT) 시장이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에 안감힘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호르몬 치료제가 만일 저함량 대규모 임상에서 아무런 위험이 없이 골손실을 예방한다는 결과를 제시한다면 HRT는 여전히 수십만달러의 골다공증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 보고서는 지난해 호르몬치료제 매출이 급감했지만 모든 것을 잃은 것은 아니다며 저함량 에스트로겐이 골손실을 줄이고 미국 연구에서 HRT는 여전히 심장에 좋다는 새로운 연구결과를 발표, 희망을 갖게하고 있다.

보다 대규모 임상이 필요하다할지라도 급속한 침체를 피할 수 있는 기회는 여전히 남아있다.

지난해 WHI(Women's Health Initiative)가 HRT 복합 치료는 심장병, 유방암을 증가시킨다는 결과 발표한 이래 호르몬 치료제 시장은 위기를 맞았다.

또 최근에는 영국 MWS(Million Women Study)가 모든 복합 호르몬은 유방암 위험과 관련돼 있다는 발표 이래 가장 큰 위험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많은 부정적인 연구결과로 호르몬 치료제의 매출은 2001-2002년까지 2년간 5억달러가 줄어든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최근 HRT가 골다공증 및 심장을 보호한다고 믿고 있다.

최근의 연구결과는 매우 저함량 에스트로겐은 골밀도를 개선하고 미국의 한 연구결과에서도 여전히 심장에 좋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연구자들이 아직 HRT를 포기할 수 없음을 입증한다. 그러나 몇몇은 여전히 페경증상을 완화시킨다는데 부정하지 않고 있으며 골다공증 등 몇가지 이익이 있다는 것은 최근 이약의 성공할 수 있는 주요드라이브로 풀이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