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혈관 생성 치료제 VMDA-3601, 안정성 확보

의학계의 차세대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유전자 치료법이 국내에서 처음 시행한 임상시험에서 안전성이 확인되어 유전자 요법 실현에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되었다.

과학기술부 선정 국가지정연구실인 성균관 의대 삼성서울병원 김덕경교수팀은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정청의 허가를 받아 9명의 동맥경화증과 버거씨병 등의 허혈성 족부질환자에게 시행한 ‘허혈성 질환 유전자치료제 VMDA-3601’의 제1상 임상시험을 실시했다.

이결과 부작용은 전혀 나타나지 않아 안정성이 입증되었으며, 새로운 측부(가지)혈관이 생성되고 궤양이 완치되는 등 희망적인 효과가 예측되는 결과를 얻었다고 발표했다.

신혈관생성 유전자 치료제인 VMDA-3601주사액은 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 지원하에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김선영 교수, (주)바이로메드와 성균관 의대 삼성서울병원 김덕경 교수의 공동 연구를 (주)동아제약에서 상용화하여 개발했다.

이 치료제는 유전자 전달 유핵발현벡터에 혈관이 새로 자라나게 하는 유전자(VEGF165)를 삽입한 유전자 치료제로서 혈관이 막혀 다리가 썩어 들어가는 허혈성 족부질환자의 다리에 근육주사하면 근육세포에서 VEGF165가 생성되어 수많은 가는 혈관들이 새로 만들어져 막힌 혈관 대신 혈액을 원활히 순환시켜 질환을 치료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지난 2001년 5월 국내 최초로 식약청 승인을 획득하고 현재까지도 유일한 임상시험으로서 의료계의 관심을 받아 온 「VMDA-3601」의 이번 1상 시험 결과에서 안정성이 입증됨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 약효의 유효성을 입증하기 위한 제 2상 임상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