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세계폐암학술대회서 직접 비교임상결과 발표

일라이 릴리의 차세대 폐암치료제 ‘알림타(성분명: 페메트렉시드산)’가 '탁소텔(성분명: 도세탁셀)'에 비해 재발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에 있어 부작용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현재 캐나다 밴쿠버에서 개최되고 있는 제10회 세계폐암학술대회(World Congress on Lung Cancer, WCLC)에서 알림타의 3상 임상결과를 통해 발표됐다.

두 항암제의 직접 비교임상 결과에 의하면 탁소텔로 치료받은 환자군이 7.9개월의 생존율을 보인 것에 비해 알림타는 8.3개월의 생존율을 보여 효능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백혈구 감소율에서는 탁소텔이 40%의 백혈구 수 감소를 보였으나 알림타는 5%의 백혈구 수 감소만을 보였고, 이로 인한 고열 및 입원 등의 부작용도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JCO(the Journal of Clinical Oncology)에 게재된 알림타의 임상결과에 의하면 시스플라틴 단독투여군의 악성중피종 환자의 41.9%만이 1년 생존율을 보인 반면, 알림타와 시스플라틴을 병용 투여했을 경우 56.5%의 1년 생존율을 보였다.

또 두 항암제를 병용 투여했을 경우 41-50%의 환자에서 암조직이 줄어드는 효과를 보였으며 호흡곤란과 고통을 감소시키는데도 더욱 효과적이었다. 시스플라틴 단독투여군의 경우 17%의 암조직 감소율만을 보였다.

발표자로 나선 토론토대학 의과대학 프란시스 쉐퍼드 교수는 “알림타는 비소세포 폐암과 악성폐중피종 환자 모두에게 획기적인 차세대 폐암치료제로 폐암환자의 의미있는 생존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림타는 국내에서 참여한 항암제의 다국가 3상 임상의 첫번째 사례로, 현재 한국을 비롯해 미국, 프랑스, 독일 등 세계 17개국에서 다국가 3상 임상이 진행됐다. 알림타는 올 말까지 허가를 위한 모든 관련자료를 미국FDA에 제출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