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개 병원 쟁의신청..10일 조정회의서 결론 날듯

보건의료노조가 11일부터 본격적인 파업에 돌입할 것을 예고하고 있어 또다시 의료대란이 우려된다. 특히 26개 지방공사 의료노조에 이어 서울대병원등 국공립대병원, 사립대병원 등 총 41개 병원이 쟁의조정신청을 해 놓고 있어 이번주가 병원 총파업의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환자를 볼모로한 파업으로 이어져서는 안된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또한 노조도 병원기능을 완전히 마비시키는 파업은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은 분명해 완전 파업은 사실상 걸림돌이 되고 있다.

현재 보건의료노조 소속 26개 지방공사의료원에 이어 국립·사립대지부들이 조정에 들어가는 등 임단협 투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서울대, 전북대 등 국립대병원 4개 지부와 한양대, 고대, 이대 등 6개 사립대병원지부도 지난달 30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냈다.

또 4일에는 동강병원, 전남대병원내하청지부도 쟁의조정신청을 냈다.

노조는 지방공사의료원 관리부처를 행자부에서 보건복지부로 이관할 것과 부도폐업 병원을 공공병원으로 전환해 줄 것 등과 산별교섭, 직권중재 철폐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노조가 정부를 상대로 의료의 공공성 강화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노정대립으로 치닫고 있다.

한편, 지방공사의료원구조조정대책위는 5일 24개 지부가 참가한 가운데 지부장회의를 열고 향후 투쟁대책을 논의했다.

26개 지부에서 동시에 실시된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총 2960명 중 2533명이 투표(투표율 85.6%), 찬성 1499명(59.2%), 반대 1032명(40.7%)로 쟁의행위가 가결됐다.

이날 11일 오전 7시까지 2003년 임단협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파업에 돌입하키로해 지방의료원의 파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10일 최종 조정회의에서 파업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환자를 볼모로한 파업이라는 비난을 보건의료노조가 어떻게 비켜갈지 정부가 병원들의 무더기 파업계획에 대해 어떤 해법을 내놓고 대응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