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간암 생성 기작 규명

B형 간염바이러스 X 단백질 (HBx)의 암억제 유전자 PTEN 발현 저해를 통한 사람 간암생성 기작을 세계 최초로 국내 연구진이 규명, 'Cancer Research' 최신호에 발표됐다.

동국대 한의과대 김철호(생화학교실) 교수는 이같은 기작을 규명, 간암 치료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X 단백질에 의한 당쇄 암억제 유전자 p53의 기능 저해는 PTEN 유전자 발현 억제를 통한 세포 생존, 세포 증식 및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AKT 활성화에 관여한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확인했다.

김 교수는 간암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B형 간염 바이러스의 X 유전자를 과발현할 수 있는 간 세포주를 만들고 이를 분자 세포생물학적 실험 기법을 이용해 실험을 수행했다.

연구결과, 당쇄 암억제 유전자 p53 발현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었으나 암억제 유전자 PTEN 발현은 X 단백질이 과발현하는 간세포에서 감소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X 단백질이 과발현하는 간세포에서 PTEN의 발현 감소는 PIP-3의 수준을 높여 주게되고 AKT 단백질이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했다.

김 교수는 당쇄 암억제 유전자 p53의 발현이 X 단백질이 과발현하는 간세포에서 아무런 영향이 없다 할지라도, PTEN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p53 단백질의 전사 조절 기능저해를 하는지 확인한 결과, X 단백질이 과발현하는 간세포에서 세포질내에서 X 단백질과 p53 단백질이 서로 결합함으로서 p53 단백질이 핵내로 이동하지 못하게 되고 핵내에서 p53 전사 조절 기능을 방해 받음으로서 PTEN유전자 발현을 저

김 교수는 "당쇄부가형 p53단백질과 HBV와의 관계를 해명하고 PTEN 단백질의 기능을 간세포에서 해명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당쇄부가형 p53단백질과 X의 결합기능을 억제하는 약물 및 PTEN유전자발현 유도물질을 개발하면 HBV원인으로 하는 간암치료예방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PTEN에 저해를 통해 활성화되는 간암전이관련 효소(이미 EMBOJ에 투고중임)의 효과적인 억제제개발(이미 개발중)로 간암의 효과적인 치료약물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