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시스템 국제적 인증

대웅제약(대표 윤재승)은 자사의 향남공장이 ISO 국제인증기관인 미국의 EAGLE社로부터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을 획득했다고 최근 밝혔다.

ISO 14001이란 국제환경보증 규격으로서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환경경영체제를 평가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 이 제도는 단순히 해당 환경법규 또는 규제기준을 준수하고 있는가의 차원을 넘어 기업이 얼마나 환경방침, 추진계획, 실행 및 운영, 점검 및 시정조치, 경영자 검토, 지속적 개선 등의 포괄적인 환경경영을 실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대웅제약은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은 최고경영자의 환경경영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생산, 유통, 서비스 등 모든 기업활동에 걸쳐 환경 친화적 마인드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전 직원의 노력과 자율적인 참여활동이 맺은 결실이라고 밝혔다.

이번 인증을 계기로 제품설계에서 생산 및 사후처리까지 전 제품과 시설에 대한 총체적인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오염물 종류, 배출량 등의 개선계획을 구체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작업현장의 자율환경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대웅제약의 이진호 공장장은 "ISO 14001 인증을 통해 환경경영에 대한 전 직원의 의식이 고취되었고 환경친화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고 밝히고, "국내 법규보다 더 높은 수준의 국제 표준을 준수하고 지속적인 개선과 보완을 추구하여 고품질의 의약품으로 국민 건강에 이바지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대웅제약 향남공장은 전사적인 금연캠페인에 맞춰 전 공장직원의 동참으로 금연공장을 만들었고, 근무 환경을 과감하게 개선하여 "누구나 근무하고 싶은 공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또한, 올 8월부터는 공장에서 사용하는 모든 연료를 청정연료인 LNG로 교체할 예정이며 지역사회를 위한 환경보전활동과 무의탁 노인, 소년소녀가장돕기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도 계속 실시하고 있다.

향후에는 ISO 14001인증에 이어 2003년 9월까지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국제표준규격인 OHSAS 18001(직업안전보건시스템) 인증을 추진해 환경, 안전, 보건관리 통합 경영시스템을 실현할 계획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를 통해 대웅제약의 모토인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는 글로벌 헬스케어그룹'에 맞는 NO.1 공장으로서 품질, 환경, 안전, 보건분야에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