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 강력 투쟁으로 저지"

조경애 건강연대 운영위원장
보건복지가족부가 지난 8일 의료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에는 건강관리서비스 도입, 의료채권 발행 허용, 의료법인의 경영지원회사(MSO) 설립 허용, 양한방 협진 제도 도입, 의료법인간 합병 허용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름만 바뀐 의료민영화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그 중심에 서있는 건강연대 조경애 운영위원장은 국민의 건강권을 회복하기 위해 의료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을 강력히 거부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국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시민사회 단체가 전국적으로, 지역별로 알려나가고, 투쟁본부를 만들어 국민적 저항을 확대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의료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은 많은 독소조항을 안고 있다”면서 “사실상의 민영화 추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제 건강마저도 자본화 시장에 내몰렸다”며 “정부가 계속해서 의료민영화 정책을 추진한다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적극적인 반대 여론 형성에 나설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평소 1인 시위 등을 통해 의료민영화를 반대해온 조 운영위원장은 “지금 다시 시작해야 할 때”라면서 “이달부터는 전국순회 강연도 실시해 지방조직도 만들고, 지역, 중앙 등 전국민이 힘을 합쳐 건강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민들 누구나 병원을 이용하고, 의료비 부담을 안고 있기 때문에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으는 데는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