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편 임상으로 입증된 효능ㆍ효과…말초순환계선제의 신화 등극

메디팜스투데이의 <이슈브랜드> 코너가 새롭게 변신합니다. 각 제약사별 대표 OTC 제품을 '의인화'하여 제품 탄생부터 현재에 이르는 다양한 이야기를 편안하고도 자연스럽게 인터뷰 하는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편집자주]


기억력,집중력 증강과 손발저림 개선등 뇌 말초순환개선제 타나민이 두뇌 경쟁 사회인 현대인에게 1,000여편의 입증된 임상효과로 꼭 필요한 약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중장년기로 접어들면 뇌와 손발 끝까지 혈류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고 어지러움,손발저림 등의 증상으로 고민하게 된다.

뇌.말초순환개선제 타나민이 국민약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해 일반의약품 판매를 활성화 하고 있다. 타나민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장년층에게는 익숙한 이름의 대명로 자리 잡은 ‘타나민’을 만나 그의 최근 근황을 물었다.

최근 용량을 달리해서 일반의약품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는데?

올해 5월부터 소비자용으로 1일 1정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120mg 제품을 출시했다.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을 받아야만 복용 가능했던 기존의 제품에 약국에 손쉽게 구입할 수 있고 대중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건강과 약물 정보를 쉽게 전달함으로서 건강과 제품 상식과 편리성을 더했다고 보면 된다.

그동안 전문의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성장을 해오다 세계적으로 검증 받은 특수 특허 물질인 EGB761원료의 효능,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판촉 활동을 벌여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판매량이 얼마나 되는가?
2007년 기준으로 연간 판매량이 1억2천만 정(UBIST 자료 기준)을 돌파했다. 대한민국 국민 20세 이상의 성인남녀가 매일 4정씩 복용한 양이다. 그만큼 타나민의 안정성과 효과는 이미 입증됐다고 보면 된다.

말초순환질환 치료제 중 이렇게 많은 양이 복용되는 의약품이 나 말고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부분의 대한민국 국민이 복용하는 말초순환치료제로 자리 잡아 '국민약'으로 불리게 되는 게 내 작은 소망이다.

가끔 안정성이나 효과에 대해 묻는 이들이 많은데, 나는 독일 슈바베의 특허 추출성분인EGb761이 포함돼 있어 기억력감퇴, 집중력장애, 어지러움, 귀울림, 말초동맥 순환장애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다.

이미 장년층이 친구처럼 찾는 의약품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는 점에서 의문은 접어두었으면 한다.

생약분야에서 독보적인 존재라는 소문이 있는데

본래 태생이 독일이다. 국제적으로 생약기술의 메카로 평가 받아온 독일 슈바베에서 개발됐다. 이미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국가에서 판매량 1위의 의약품 명단에 단골로 오르내린 바 있다.

아까도 말했지만 나는 슈바베의 기술과 세계 최고 품질의 EGb761이라는 특허추출성분으로 만들어졌다. 또 27단계의 특허추출공정을 거쳐 57종의 성분에 대한 약리기전을 규명해 물질 26종을 제거하고 31종의 약효성분만으로 구성된 세계적인 특허추출물이다.

이미 WHO Monograph(1999)에서 나를 임상적ㆍ생물학적으로 연구가 입증된 제제로 명기했다.

자신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해 보인다

내가 갖고 있는 장점이라면 1,000편의 수많은 국내외 임상논문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과학적으로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됐다는 말이다.

특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임상 논문집인 JAMA(Journal of the America Medical Association/1997년) 에서는 알츠하이머 치매 및 혈관성 치매에서의 나의 임상을 게재해 그 효능을 소개한 적도 있다.

회사에서도 나의 실력을 알고 있어 지원에 적극적이다. 지난해 “Research Advances in Diagnosis and Treatment”에 대한 주제로 세계 3대 알츠하이머 연구가인 미국 피츠버그대학 데코스키 박사(Dr. DeKosky)의 알츠하이머 임상발표를 공동으로 진행할 정도로 확실히 밀어주고 있다.

최근 및 그동안 주요 임상 결과 몇 가지를 소개하면?

먼저, 프랑스에서 수행된 2개의 코호트 연구는 EGb 761은 알츠하이머 Dz.의 발병을 늦추거나 치매 없이 생존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EPIDOS study는 75세 이상의 414명 여성을 관찰하였고, PAQUID study는 65세 이상 3534명에서 13년 넘게 치매 발현을 연구했다. (Andridu et al. 2003, Dartigues et al. 2007) 미국 국립 노령화 협회(American National Institute on Aging)가 지원한 한 연구에서, 정기적으로 은행잎 추출물을 복용하면 치매 위험률에서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Dodge et al. 2008)

타나민의 성분이 인지 수행능력, 신경정신과적 증상, 일상활동, 삶의 전반적 상태와 질을 향상시킨다는 점을 확증하는 자료가 최근 2008년 7월에 시카고에서 열렸던 국제 알츠하이머 Dz. 회의(Internation Conference on Alzheimer's Disease, ICAD)에서 발표됐다.(Ihl et al. 2008)

경미한 인지력 결손이 있는 45세 이상의 사람들에서 EGb 761은 지적 능력, 기억력, 학습능력 뿐만 아니라 집중력을 또한 증진시킨다. (Grass-Kapanke et al. 2008) 많은 연구에서 EGb 761이 신경세포와 중추 콜린성 신경계에서 에너지 대사를 돕는다는 것을 증명했다.(Eckert et al. 2003)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