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명 아르테필 주사형태 주입,주름살 영구 제거



작은 플라스틱 구들(plastic spheres)을 이용하여 얼굴의 주름살(facial wrinkles)을 제거하는 새로운 치료법이 미식약청에서 리뷰 중에 있다. 이 치료법은 기존의 보톡스(Botox)와 콜라겐 (collagen)주입 방법에 대한 경쟁자가 될지도 모른다.

이 방법을 최초로 고안한 아르테스 회사(Artes Medical)는 이 주름살 제거제를 아르테콜(Artecoll)이라 명명했다. 아르테콜은 소의 콜라겐을 함유하는 중합체 구들(bovine-collagen-containing polymer spheres)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사 형태로 주입되어 주름살을 영구적으로 펼수 있고 매우 드물게 합병증을 일으키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아르테콜은 이미 유럽, 캐나다, 멕시코, 아시아에서 상용되고 있다. 만약 아르테콜이 미국에서 공인되면 상품명 아르테필(Artefill)이라는 이름으로 시장에 나올 것이다.

한편 미 식약청 종합 성형 외과 기구 파넬(Food and Drug Administration's General and Plastic Surgery Devices Panel)은 아르테콜의 안전성과 효력을 시험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아르테콜에서 사용된 플라스틱은 폴리메틸메트아크릴레이트 (polymethylmethacrylate, or PMMA)으로 콘택트렌즈로부터 골 이식체까지 50년 이상 의료 용구 물질로 사용되어 온 물질이다.
아르테콜 구는 사람 머리카락 두께 정도로 주름살에 주사된다. 이 구들은 신체 자체의 콜라겐 형성을 촉진시켜 그들 구들을 둘러싸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환자들이 아르테콜을 주사받았을때 마치 콜라겐을 주사받았을때처럼 즉시 효과를 보지만 단지 차이점은 콜라겐은 나중에 사라지나, 아르테콜은 주름살을 펴는데 영구적인 효과를 나타낸다는 점이다. 아르테콜의 장점은 처음 주사후 보통 2달내에 마지막 마무리만 필요하게 된다.

알레르간(Allergan Inc.)의 보톡스(Botox)는 주름살을 완화시키기 위해 근육을 마비시키는 작용을 갖는데 환자들은 주름살 제거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매 3달마다 보톡스를 주사받아야 하는 단점이 있다.
아르테콜이 코로부터 입술까지 내려오는 주름(nasolabial fold)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되어졌을때 미식약청 간부들은 아르테콜의 콜라겐 자체보다 월등한 효력을 보았다.

미식약청은 아르테콜이 코입술 주름 치료에만 허용되어져야 할지 혹은 얼굴 전체에도 허용되어질 수 있을지에 관해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

아르테콜을 사용한 만명의 사람중 1명꼴로 피부밑의 절(nodule), 덩어리(lump)를 경험하였다. 이런 부작용은 콜르티손(cortisone)으로 쉽게 치료될 수 있다라고 회사는 밝혔다.

자세한 정보는http://www.artecoll-usa.com에서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